조정식, “일방적 통보 대단히 유감…한미동맹에 부정적 영향”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6일 미국 정부의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에 대한 무급휴직 조치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실행회의에서 “주한미군이 ‘방위비 협상이 타결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에 대한 무급휴직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방위비 협상이 지지부진한 근본적인 원인은 미국이 터무니없는 증액을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정부는 호혜적인 한미동맹의 정신에 기초해 인내심을 갖고 협상을 이어왔다”고 전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우리 정부는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 지원을 위해 한국인 근로자의 인건비라도 먼저 타결하고 방위비 총액을 협상하자는 진전된 제안까지 내놓았지만 미국 측은 이를 거부했고 무급휴직 통보를 단행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상식적인 수준의 방위비 인상을 위해 동맹국 국민인 한국인 근로자 9천여 명의 생계와 가족들의 삶을 볼모로 삼는 매우 비정한 처사”라며 “한국인 근로자의 집단 무급휴직이 현실화될 경우 주한미군의 정상적 운용에 차질이 생길 뿐 아니라 한미동맹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에서 진단키트 등 의료장비 지원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도 여유가 많지는 않지만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이처럼 어려울 때 친구가 진정한 친구이고 힘들 때 함께 짐을 나눠지는 것이 동맹의 바른 자세”라고 강조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방위비 협상에서 양국 간 오랜 신의와 우정에 따른 호혜적인 해법이 도출되어야 할 것”이라며 “주한미군 측이 진지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방위비 협상에 임해줄 것을 거듭 당부 드린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