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외부인사 초청 없이 간소화

안중근 의사 친필 '장부가' 원본 / ⓒ국가보훈처
안중근 의사 친필 '장부가' 원본 / ⓒ국가보훈처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안중근 의사 순국 제110주기 추모식이 거행된다.

26일 국가보훈처는 중국 하얼빈 역에서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해 우리 민족의 독립의지를 세계만방에 알린 안중근 의사 순국 제110주기 추모식을 오전 10시, 안중근 의사 동상 앞(서울 남산)에서 (사)안중근의사숭모회(이하 숭모회) 주관으로 열린다고 밝혔다.

이 날 추모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외부인사 초청 없이 간소화해 유족, 숭모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식사, 헌화 등으로 진행된다.

당초, 숭모회에서 안중근 의사 순국 110주기를 맞아 정부대표, 국내외 기관장 및 시민 등 300여 명을 모시고 안중근의사기념관 강당에서 추모식을 진행하는 것으로 준비하고 있었다.

행사 주관인 숭모회는 이번 추모식을 축소하여 치르는 대신 안중근 의사 순국 110주기의 의미를 담은 동영상을 제작해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제작된 동영상은 국내 및 일본, 중국, 유럽 등에 배포하여 안중근 의사의 숭고한 독립정신과 평화를 지키고자 했던 그의 고귀한 뜻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또 국가보훈처에서도 안중근 의사 순국 110주기를 맞아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이 26일 오전 9시에 효창공원(서울 용산구)을 직접 방문하여 안중근 의사 묘소(가묘)에 참배할 예정이다.

한편 안중근 의사는 황해도 신천 출생으로, 1905년 을사늑약 후 중국 상해로 건너 가 국권 회복의 길을 강구하였으며, 부친상을 당하고 돌아와서는 사재를 털어 삼흥학교, 돈의학교를 세워 인재 양성에 힘썼다.

특히 1909년 9월, 러시아령 블라디보스톡에서 일제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가 하얼빈에 온다는 소식을 듣고 우덕순 등과 함께 거사 계획을 세웠다. 마침내 의거 당일인 10월 26일 9시경, 하얼빈역에서 러시아 군인들의 경례를 받으며 각국 영사들이 도열해 있는 곳으로 걸어가고 있던 이토 히로부미를 향해 총을 쏘아 3발을 모두 명중시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