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공정하지 못하단 부분 인정하기 어려워”

심재철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래통합당이 25일 시민단체의 선거방해 행위에 적극 대처하지 않아 ‘관권선거’ 우려가 든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경찰청을 항의 방문했다.

심재철,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과 오세훈 서울 권역별 선대위원장,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 통합당 송파갑 예비후보인 김웅 전 부장검사는 이날 경기도 과천에 있는 중앙선관위를 먼저 찾아갔는데, 심 위원장은 “선관위 모습을 보면 편파적이다. 인사권이 장악돼 눈치 보는 사람들처럼 한쪽으로 치우치는 모습이 대단히 우려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또 박 위원장도 “선관위가 상황에 너무 소극적으로 대응한다. 곳곳에서 우리 후보자들이 선거방해를 받고 있는데 선관위가 이를 묵과하고 있어 선거를 어떻게 제대로 치르겠나”라고 질타했으며 일부 시민단체의 방해로 선거운동을 잠정 중단했던 오 위원장도 “황교안 선거사무소, 나경원 사무소, 김용태 의원, 김용남 후보 등 비슷한 사례들이 선관위의 미온적 대처 때문에 더해지는 것을 보며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선관위는 제지하고 처벌하기는커녕 어떻게 하면 법망을 피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기관으로 전락했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심 위원장도 선관위가 여권의 비례대표 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당명 변경 건을 수리한 점도 꼬집어 “비례한국당 유사성은 인정했는데 더불어시민당은 오 유사하지 않나”라고 거듭 몰아붙였는데, 그럼에도 박영수 선관위 사무총장은 “선거와 관련해 공정하지 못하다는 부분에 대해 인정하지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박 사무총장은 “절대 편파적으로 하지 않는다. 법을 집행하기 때문에 법 자체가 불합리한 부분도 있으나 선관위는 법을 집행하는 기관”이라며 당명 변명 수리 건에 대해서도 “건건이 보면 유불 리가 있을 수 있지만 선관위는 법에 따라 해왔다”고 항변했다.

심지어 박 사무총장은 항의방문을 마친 통합당 측에서 항의서한을 선관위에 전달하려 하자 “우리가 이걸 왜 받냐”라며 수령을 거부했고, 결국 심 위원장은 “나중에 보라”면서 항의서한을 회의실 책상에 놓고 왔다.

통합당은 선관위 방문 이후엔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도 찾아가 이규문 수사국장 등과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선거 방해 행위에 대한 엄정 조치를 촉구했는데, 서울대학생진보연합의 선거운동 방해 행위를 들어 경찰청에 강하게 항의했던 오 위원장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일정 부분 수긍 받았고 상응하는 조치를 하겠단 확답을 받았다. 대진연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경찰 측의) 약속을 받아 오늘부터 선거운동에 복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