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기술력 갖춘 대산 MMA(주), 전남 여수산단에 둥지

석유화학 PMMA(Poly Methyl Methacrylate 폴리 메틸 메타크릴레이트) 분야의 세계적 기술력을 지닌 대산 MMA(주)가 여수산단에 600억원을 투자해 PMMA 생산공장을 설립한다.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12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오현섭 여수시장 및 업체 대표(박영철, 히로시미키)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석유화학 PMMA분야의 세계적 기술력을 가진 대산 MMA(주)와 600억원 규모의 외국인투자에 관한 투자협정서(MOA)를 체결했다.

이날 투자협약을 체결한 대산 MMA(주)는 여수시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호남석유화학 제2공장 부지 1만6500㎡에 내년까지 총 6천만불(외자 3천만불)을 투자해 PMMA생산공장을 설립키로 했다.

대산 MMA(주)는 일본 미쓰비시 레이온(주)과 호남석유화학(주)이 50대 50으로 지난 8월 창립된 합작법인이다.

이 회사는 LCD 도광판, 인조대리석, 자동차 LED 헤드램프, 휴대폰 액정 등의 원료인 PMMA를 생산할 예정으로, 호남석유화학(주)이 MMA를 제공하고 미쓰비시레이온(주)은 PMMA 고도기술을 제공하게 된다.

이로써 도는 국내 최대 석유화학산업기지로써 다시 한번 국내외적으로 인정을 받게 됐다.

특히 공장설립을 통해 50~100여명 이상의 직간접 고용효과와 함께 아시아 최대 성장거점 및 5천억 상당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800억상당의 수입대체 효과 등의 경제적 성과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와 여수시는 앞으로 대산 MMA(주)의 공장설립, 제품생산 및 수출 등 기업경영에 도움이 되도록 신속한 행정절차 이행 등 행재정적 지원에 힘써 나갈 방침이다.

특히 도는 대산 MMA(주)가 조기에 공장 건립 등에 착수할 수 있도록 관련부서가 참여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박영철 대산 MMA(주) 대표이사는 “호남석유화학이 새로운 비전사업의 일환으로 기존 MMA사업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동력인 PMMA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세계적인 기업인 미쓰비시레이온사를 파트너로 만나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박 대표이사는 “PMMA 연간 생산규모는 4만톤 이상이 되는 만큼 그 기술력과 경쟁력은 전남 경제에 성공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여수국가산업단지 확장부지 조성 시기에 맞춰 신규 외국기업 유치는 물론, 기존 기업의 증설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투자유치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