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외면하고 수 십명 모인 기자회견 강행

정장선 평택시장(가운데)이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극복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윤현민 기자
정장선 평택시장(가운데)이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극복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윤현민 기자

평택시가 무사안일 재난행정 논란(본지 3월23일자 보도)으로 연일 시끄럽다. 이번엔 정장선 시장이 정부의 코로나19 대응방침에 역행하는 행보로 말썽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선언 하루 만에 수십 명이 모이는 기자회견을 강행하면서다. 이에 일각에선 당장 리더십보다 쇼맨십에 익숙한 정치인 출신 단체장이란 지적부터 나온다.

시는 24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지역 소상공인, 특수고용 노동자, 위기가정 등에 모두 637억300만원을 지원하는 게 골자다. 지원은 지급일 기준 3개월 후 소멸하는 지역화폐로 지급키로 했다. 필요재원은 재난관리기금, 통화관리기금 등을 차입해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면적 204㎡ 규모의 기자회견장에는 공무원, 취재진 등 50여 명이 모였다. 길이 5m 남짓한 평행탁자 한 편에는 정장선 시장과 실·국장 10여 명이 나란히 앉았다. 맞은 편에도 같은 규모의 취재기자들이 일렬로 늘어서 이들과 얼굴을 마주하고 앉았다. 탁자 뒤편과 양 측면에는 촬영기자, 관계 공무원 등 30여 명으로 자리가 메워졌다. 코로나19의 비상시국에 단체장 주도로 감염위험이 높은 밀집공간을 제공한 셈이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강조한 정부 방침을 보면 더욱 그렇다. 지난 21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 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앞으로 보름 동안 훨씬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며 밀집공간 접근제한, 다중 이용시설 운영 중단, 외출 자제 등을 당부했다. 이후 정장선 시장도 23일 코로나19 대응회의에서 집중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주문했다. 이날 정 시장은 "앞으로 2주 후 각급 학교들이 개학하는 상황에서 당분간 불편하더라도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며 "2주간 집중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했다. 하지만, 불과 하루 만에 수 십명이 모여든 기자회견을 강행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한 편에선 지역안전은 아랑곳없이 시정홍보에만 열을 올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40대 직장인 A 씨(비전동)는 "코로나19가 전국을 강타해 밀집공간 접근은 철저히 피하고 있는 마당에 오히려 시장이 나서 밀집지대를 만든 꼴을 보니 역시 쇼맨십에 익숙한 정치인 출신 단체장은 어쩔 수 없는 모양"이라며 "나라 전체가 엄중한 시기에 지금은 시정홍보에 열을 올릴 게 아니라 차분히 행정가로서의 리더십을 보여 지역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인근 지자체의 한 언론홍보 관계자도 "정부 방침대로 밀접접촉을 피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도 강화해 시행하는 중이어서 기자회견을 통한 정책발표는 피하고 시정인터넷방송, SNS(사회관계망서비스), 정책자료 언론배포 등으로 대신하고 있다"라고 했다.

반면, 정 시장은 마스크 착용으로 크게 문제될 건 없다는 입장이다.
정 시장은 "저희가 이렇게 전부 마스크를 쓰고 있지 않냐"며 "민생과 관련해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움을 극복하자는 차원이니 이해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