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한강둔치 친수공간 확대’
‘종로한강다목적운동장 소유권 종로구 이전요구’

이재준시장 한강둔치 행주산성 현장 방문[사진/고양시]
이재준시장 한강둔치 행주산성 현장 방문[사진/고양시]

[경기서부/ 이윤택 기자] 이재준 경기 고양시장은 고양시민의 권리회복과 친수 공간 확대를 위해 한강하구의 대덕생태공원을 방문해 현장에서 고양시 미래의 땅 한강둔치의 권리회복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24일 고양시에 따르면 고양시 구간이 서울시 구간과 해발에 대한 차이가 없음에도 유독 고양시 구간에 대한 과도한 제약으로 고양시민들의 권리가 침해받고 있다고 말하면서 대덕생태 공원 일부만 휴식공간을 제공하면서 일반 보전지역으로 지정돼 불합리하다고 비판했다.
 
현재 자유로 검문소에서 행주대교까지는 자연 생태로만 이용이 가능하다. 반면에 서울 난지물재생센터 부근 한강둔치와 행주역사공원은 고양시민이 찾는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이재준 시장은 “106만 고양시민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행주역사공원 주면 도 서울구간 한강 둔치처럼 공원. 물놀이장. 편의시설 등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고양시민을 위해 친수공간 확대를 위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양시는 한강하구의 대덕생태공원 내 고양시 행정구역에 위치한 종로한강 다목적운동장에 대해서도 소유권 이전해 줄 것을 종로구에 강력히 요구하여 고양시민의 권리를 찾겠다고 말했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덕은 도시개발사업과 얼마 전 지구지정 되어 본격적으로 추진할 창릉 3기 신도시 개발사업, 보행육교 설치사업 등이 대덕생태공원 주변에 예정되어 있다. 또한 고양시는 앞으로 80억 원을 투입해 행주산성 자전거도로도 추가 설치할 계획이어서 이러한 사업들이 완료되면 한강을 찾는 고양시민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동안 종로한강다목적운동장을 고양시로 관리전환해 줄 것을 종로구에 요구해왔지만, 지금까지 이렇다 할 진척이나 성의 있는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재준 시장은 “지금까지 찾지 못한 고양시민의 당당한 권리를 찾아오기 위해 관련 기관과 106만 고양시민은 물론 정치권도 힘을 합쳐 향후 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