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29.1조 원 규모의 경영자금 추가지원

문재인 대통령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 ⓒ청와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당초 결정한 50조 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100조로 확대키로 했다.

24일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세계 경제가 위기이며 끝이 언제인지 가늠하기가 어렵다”며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가 받는 타격이 매우 크다”꼬 했다.

이어 “이를 위해 지난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 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했다”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넘어서 주력산업의 기업까지 확대하고 비우량기업과 우량기업 모두를 포함해 촘촘하게 지원하는 긴급 자금”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기업을 지켜내기 위한 특단의 선제조치임과 동시에 기업을 살려 국민들의 일자리를 지키는 일이기도 하며 이 조치는 지난번 발표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에 대한 22.5조 원 금융지원에 추가한 것으로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경영지원자금을 대폭 지원하고 신용경색이 우려되는 회사채 시장의 안정 유지와 불안정한 주식시장에 대처하는 대규모 금융지원조치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29.1조 원 규모의 경영자금을 추가 지원해 기업의 자금난에 숨통을 틔우겠다”며 “고정공급을 7.9조 원으로 확대하고 정책금융기관의 대출 지원을 21.2조 원 추가하고 필요하다면 대기업도 포함해 일시적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스러지는 것을 막겠다”고도 했다.

이외 채권시장안정펀드를 20조 원 규모로 편성키로 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유동성에 어려움 처한 기업에 대해서 17.8조 원 규모의 자금을 별도로 공급키로도 했다. 더불어 10조7000억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펀드도 가동키로 했다.

이날 말미에 문 대통령은 “최근 어려움 겪는 기업들로부터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고용유지지원금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주기 바란다”며 “4대 보험료와 전기료 등 공과금 유예 또는 면제에 대해서도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