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비대위, 본사 방문해 면담 요구 예정
“타다 중단 철회와 더불어 현 상황 충실히 설명하고 대책 제시할 것”

타다 드라이버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타다에 책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뉴시스
타다 드라이버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타다에 책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타다가 베이직 서비스 중단을 예고한 가운데 타다 비대위가 본사를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 비대위는 서비스 중단을 즉각 철회하고 드라이버들에게 현 상황을 충실히 설명하며 대책을 제시할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또한 이들은 타다의 일관된 불통이 결국 사태를 키웠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부와 국토부를 상대로는 연일 강경한 발언을 쏟아내면서 드라이버 및 비대위에게는 일방적인 통보와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타다의 이 같은 입장이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타다드라이버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25일 박재욱 대표와의 면담을 위해 타다 운영사인 VCNC 본사에 방문 항의 방문한다고 24일 밝혔다. 면담 성사를 위해 김태환 위원장은 사전 유무선 모든 수단을 통해 면담을 요구할 예정이며, 당일 면담이 성사된다면 현장에서 그 결과를 브리핑할 계획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타다는 3월 초 비대위의 활동이 시작됐음을 알고 있었고, 출범기자회견을 통해 요구사항 등 공식입장을 표명했음에도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드라이버들은 이 같은 타다의 불통은 그들의 일관된 행태라 지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타다 비대위는 타다 이재웅·박재욱 대표의 타다 베이직 종료선언을 계기로 조직되기 시작했으며, 지난 19일 공식 출범했다. 현재 비대위에 참여한 드라이버는 약 230명이다.

이들은 “타다의 일방적인 감차로 인해 갑자기 배차를 받지 못하거나 사실상 해고되는 일들이 벌어져 왔다”며 “유급휴가 폐지, 피크타임 추가수당 축소 등 근무조건 불이익 변경 또한 일방통보식으로 이뤄져 왔다. 여기에 갑자기 사고 면책금이라며 매번 근무마다 일정금액을 의무공제를 하면서도 이를 평상시에 왜 의무공제 하는지, 사고가 없으면 이 돈은 어떻게 처리하는지 등의 정보도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추가수당을 받을 수 있는 드라이버 등급상향조정, 저평점 등으로 인한 패널티 부과 등에 대해 기준이 일관되지도 않았고, 정책변경 시 소통도 전혀 없었다”며 “결국 타다의 불통은 일관된 행태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향후 타다 드라이버 대상 실태조사 및 증언대회를 준비할 예정이다. 이재웅·박재욱 전·현직 대표가 자랑했던 드라이버 노동의 실체를 밝히고, 이의 부당성과 불법성을 제기하려는 것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소통을 이런 식으로밖에 할 수 없는지 안타깝다. 타다가 계속 무대응으로 일관하면 우리도 이미 밝힌 것처럼 법적대응을 구체적으로 준비할 수밖에 없다”며 “쏘카나 VCNC는 앞으로 또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플랫폼 사업을 벌일 것 같은데 책임의식을 가지고 이번 사건을 성찰할 수 있도록 여론을 통한 비판이 필요한 때인 것 같다”고 밝혔다.

이재웅 전 쏘카 대표. ⓒ시사포커스DB
이재웅 전 쏘카 대표. ⓒ시사포커스DB

한편 이재웅·박재욱 전·현직 대표는 여객자동차운수법 개정안과 관련해 정부와 국토부, 김현미 장관에게 연일 거센 입장을 취해왔다. 그러나 타다 비대위와 관련해서는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이 대표는 지난해 “타다 금지법은 타다를 사실상 운영할 수 없도록 하는 붉은 깃발법이고, 표를 의식한 졸속법안”이라고 비판한 바 있고 또 “정치인이 설계한 혁신 제도 내로 들어오라는 것은 국가의 권력남용이자 폭력”이라고 강경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대표에서 물러나기로 한 지난 13일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잘못된 정책으로 일자리를 잃게 된 드라이버들에게 사과하고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며 “우리는 일자리가 없어지는 수많은 드라이버들에게 사정하고 사과하고, 대규모 적자를 무릅쓰고 한 달이라도 더 운행해서 그분들 생계를 도우려고 하고 있는 상황인데 정작 그 분들에게 사과를 하고 대책을 마련해야할 국토부 장관은 말 한마디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앞서 쏘카는 지난 13일 이사회를 열고 쏘카에서 타다를 분할해 독립기업으로 출범하려던 계획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월 19일 서울중앙지법의 타다 서비스 합법 판결에도 불구하고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법 개정안)이 6일 국회에서 통과돼 타다의 사업 확대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타다 베이직 서비스는 4월 11일부터 잠정 중단하지만 프리미엄, 에어, 프리이빗 등의 서비스는 지속 운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