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기·의류관리기·식기세척기 판매 급증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마스크, 손세정제로 대표됐던 위생 소비가 가전제품으로 움직이고 있다. 건조기와 의류관리기, 식기세척기 등 ‘3대 세척가전’으로 불리는 위생 가전 매출이 크게 늘어나면서다.
22일 이마트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시작된 1월 20일부터 지난 19일까지 건조기와 의류관리기 매출이 지난해 동기간 대비 각각 26.6%, 38.5% 뛰었다.
건조기, 의류관리기로 구성된 패브릭케어 분류의 가전(대·소형가전)내 매출 순위가 지난해 6위에서 필수 가전과 기존 트렌드 가전 등을 제치며 올해 2위로 4단계 상승했다.
패브릭케어 가전은 필수 가전인 냉장고, 청소기를 비롯해 지난해 불티나게 팔려나갔던 공기청정기, 에어프라이어 등이 속한 홈케어 가전 및 주방 소형가전을 모두 제쳤다.
이와 함께, 외출을 자제하고 삼시 세끼 집밥을 먹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식기 위생’ 또한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며 식기세척기 매출도 크게 뛰었다. 이마트에 따르면 식기세척기 매출은 전년 대비 무려 950%가량 증가했다.
코로나19 이후 설거지가 고된 가사 거리로 떠오른 것 또한 대중화 단계 초입에 들어선 식기세척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배경으로 분석된다. 설거지 양이 늘고 빈도수 또한 하루 1~2회 정도에서 2배, 3배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가 포함된 기능성 주방 세제 매출 또한 동기간 32% 신장했다.
이마트는 최근 식기세척기 수요가 확대되는 트렌드를 반영해 전용세제 10여 종을 신규 투입하기도 했다. 기존에 취급하지 않았던 타블렛형, 세제와 린스가 합쳐진 올인원 제품 등 품목을 다양화했다.
양태경 이마트 대형생활가전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생필품뿐 아니라 위생 가전을 찾는 고객이 늘었다”며 “위생 소비에 대한 니즈와 가사 증가에 따른 피로가 맞물려 건조기, 의류관리기, 식기세척기 등 매출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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