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입국자 중 코로나19로 확진되는 환자 증가 추세...공항검역 강화

인천공항 입국장면 자료화면 / ⓒ시사포커스DB
인천공항 입국장면 자료화면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유럽 현지에서 ‘코로나19’가 심각한 양상을 보임에 따라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한다.

20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 브리핑을 통해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서는 입국 후 전원에 대하여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특히 장기체류 목적의 입국에 대해서는 14일간 자가격리 또는 시설 격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검역과정에서 건강상태 질문서, 발열 확인 결과 등을 토대로 유증상자와 무증상자를 구분하고 유증상자는 검역소 격리시설에서 무증상자는 지정된 임시생활시설로 이동해 진단검사를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당초 정부는 지난 16일부터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하고 자가관리앱을 통해 입국 후 증상 발생 여부를 관리하고 있으나 입국 단계에서 확진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추가 조치를 취한 것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결과가 양성인 경우 중증도에 따라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되며 음성인 경우에도 장기체류 외국인과 내국인의 경우에는 14일간 자가격리를 통해 증상 발생 유무를 확인하게 되고 거주지가 없는 경우에는 시설에서 14일간 격리키로 했다.

또 단기체류 외국인은 능동감시를 강화해 체류기간 동안 매일 전화로 증상 유무를 확인하기로 했다.

특히 최근 일주일간 유럽에서 입국한 내국인 중 3분의 2, 67%는 장기체류 목적이었고 나머지 3분의 1은 공무, 투자, 취재 등의 단기방문 목적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 정부는 이번 조치와 관련해 “유럽 입국자 중 코로나19로 확진되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실시된 조치로서 일정 기간 동안 유지할 예정”이라며 “이외의 해외 입국에 대해서도 필요시 추가적인 검역조치를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