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소상공인·취약계층 등 과감한 지원방안 마련해야”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9일 “금융 시장의 불안이 실물부분으로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채권시장 안전펀드, 회사채 발행지원 프로그램 등 시장안정 조치를 가동하는 방안과 과감한 증시수급 안정화대책도 종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파장으로 국내 주식시장이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환율과 채권시장도 불안한 움직임을 나타내면서 경제 심리를 더욱 일축시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 유럽 등을 망라한 글로벌 경제의 동반침체가 장기화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데 우리 경제가 개방적 통상경제라는 점에서 글로벌 경제파장은 우리 경제에 더 크고 넓고 깊은 복합충격이 가해질 수 있다”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경제 전반이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엄중한 위기를 맞아 국난극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지난 17일 국회를 통과한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서도 “추경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정부가 우리 국민의 삶을 보호하고 끝까지 책임진다는 비상한 각오로 모든 대책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평상시의 틀을 넘어서 비상경제시국에 걸맞은 비상한 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우선 생존위기에 직면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및 피해업종, 취약계층에 대한 과감한 지원방안 마련이 최우선적으로 추진돼야한다”며 “엊그제 처리된 추경에 더해 현장의 절박한 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영안정자금 융자 및 중소기업은행 출자, 신용보증기금 출연 등 추경 관련 예산이 신속하게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심사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자금지원의 문턱을 낮추고 대출만기일 연장 등의 조치도 필요하다”고 주문햇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