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한국당 공천개입 관련자에 대한 검찰고발 추진”

심상정 정의당 상임선대위원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미래한국당이 미래통합당의 요구대로 비례대표 후보 순번을 조정한 것과 관련해 심상정 정의당 상임선대위원장은 19일 “황 대표가 꼭두각시 정당 미래한국당의 공천에 개입한 명백한 사건”이라고 맹비난 했다.

앞서 미래한국당은 독자적인 비례대표 명단을 짜면서 미래통합당과의 갈등을 빚은 바 있다. 하지만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가 전날(18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의 요구대로 5명의 비례대표 후보 순번을 조정하면서 공천 갈등은 마무리 수순이다.

이에 대해 심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선대위원회를 통해 “황 대표가 통합당 자체 비례대표 선출과 제2비례당 카드까지 꺼내 압박하자 미래한국당이 무릎을 꿇은 결과”라며 “그런데도 황 대표는 대여섯명 순서를 바꾸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계속 압박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타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을 금지한' 공직선거법 제88조와 ‘특정 후보자를 지지-추천하거나 반대하도록 강요하는 것을 금지한’ 공직선거법 제 237조 5항을 인용하며 “위반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위원장은 “미래한국당이 자신들이 선출한 비례명부를 폐기하고 황 대표의 공천개입에 의한 비례명부를 채택한다면 그것은 선거법 47조1항의 민주적인 절차를 위반한 것”이라며 “중앙선관위는 즉시 황 대표를 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사하고 공정하고 민주적인 선출 절차를 위반한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 접수를 거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의 ‘자회사가 모회사 말을 듣지 않는다’, 같은당 염동열 인재영입위원장의 ‘미래한국당은 통합당과 등과 배와 같은 한몸’이라고 한 점을 내세우며 “이것은 미래한국당이 통합당의 꼭두각시 위성 정당임을 계속 확인해주는 것인 만큼 선관위는 지금이라도 위헌적인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설립을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헌법재판소도 정의당의 위헌소송을 하루빨리 심의해 민의를 왜곡하고 선거제도 개혁의 취지와 원칙을 훼손하는 미래한국당을 퇴출해야 할 것”이라며 “정의당은 미래통합당 인사들의 미래한국당 공천개입을 강력히 규탄하며 관련자에 대한 검찰고발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심 위원장은 “코로나19 국면에서 벌이고 있는 거대 양당의 이판사판 꼼수정치를 보면서 국민들이 화병이 날 지경”이라며 “언론이 ‘도박판의 타짜도 무릎 꿇을 비례정당의 꼼수’라고 표현할 정도의 헌정사상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비례 위성정당의 참담한 불법 꼼수정치를 여기서 멈춰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