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 또는 선불카드' 중 신청자가 직접선택

박원순 서울시장이 1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 ⓒ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 ⓒ서울시 제공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직접 타격을 입은 시민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보듬어 주기 위해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책’을 확정해 시행한다.

18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통해 “서울시는 현 상황을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비상상황으로 인식하고 가용할 수 있는 모든자원을 총동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박 시장이 내놓은 대책은 기존 지원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근로자, 영세 자영업자, 비전형 근로자(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건설직 일일근로자 등) 등이 포함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게 긴급생활비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가구원 수 별로 30만원에서 50만원까지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되며 지원금액은 가구별로 1~2인 가구는 30만원, 3~4인 가구는 40만원, 5인 이상 가구는 50만원으로 1회 지원키로 했다.

이 같은 수치는 서울 시민 약 300만 명에 해당되고 전체 3분의 1에 해당되는 지원이다.

무엇보다 이날 박 시장은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코로나19 재난상황으로 인해서 생계절벽에 맞닥뜨린 피해계층에게 포괄적이고 또 즉각적이며 그리고 현금성 직접 지원을 함으로써 당장의 가정경제 붕괴를 막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했다.

이어 “지금의 재난상황이 단순히 저소득층만의 문제가 아니라 중하위 계층 전체가 가장 위태로운 상황에 놓여 있다고 하는 이런 절박한 현실 상황에 따라서, 현실 인식에 따라서 서울시 긴급생활지원비는 이번 추경에서 포함시키지 못한 계층들을 포괄했으며 서울시는 이 대책을 위해서 가용 가능한 모든 예산을 총동원해서 총 3,27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서울시는 이번 긴급재난생활비를 오는 6월 말까지 사용하도록 설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