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공관위의 공천 결선 배제 결정엔 “결과 겸허히 수용”

신용현 의원이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신용현 의원이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을 나와 미래통합당 후보로 대전 유성을 경선에 나섰으나 법원의 ‘셀프제명 무효’ 판결에 민생당 당적을 갖게 돼 이중당적 논란에 휩싸인 신용현 의원이 18일 “출마를 강행하는 것은 대전 시민 여러분에 대한 도리가 아니기에 저 신용현의 도전은 여기서 멈추겠다”며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신 의원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법리적 판단의 적정성 여부를 떠나 법적·절차적 문제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그는 “현 국회의원직 사퇴를 불사하고서라도 당적문제를 정리하고자 했지만 탈당을 하더라도 이중당적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다는 공천관리위원회 측의 답변을 받았다”며 전날 공관위가 자신을 대전 유성구을 공천 결선에서 배제한 데 대해서도 “통합당 공관위의 결과를 겸허히 수용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공관위(이석연 부위원장)는 지난 17일 법원에서 바른미래당 ‘셀프 제명’ 무효 판결이 나오자 신 의원에 대해 “법원 결정에 따라 오늘 진행 중인 신 의원의 경선 여론조사를 중단했다. 마지막 해석을 지금 하고 있다”고 입장을 내놨는데, 결국 신 의원을 공천 결선에서 배제키로 결론내면서 경선 경쟁자인 김소연 전 대전시의원을 대전 유성을에 단수공천한 바 있다.

이에 신 의원은 “그동안 저를 믿고 지지해주셨던 모든 분들게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기대와 성원에 보답하지 못해 안타깝고 죄송한 마음”이라며 “저에게 보내주셨던 당부의 말씀과 지혜를 마음에 새기고 제 위치에서 대전과 유성의 발전을 위해 남은 임기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도 할 수 있는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소회를 전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에서 셀프제명한 뒤 통합당에 입당했지만 신 의원과 달리 이미 통합당에서 공천을 확정 받은 김삼화·김중로·김수민·이동섭 등 4명의 의원들 역시 법원 판결로 민생당 당적으로 돌아가게 됐는데, 이 부위원장은 지난 17일 이들에 대해선 “시간적 여유가 있다. 민생당을 일단 탈당하고 전직 의원 상태로 통합당에 입당하면 바로 우리가 그 지역을 우선 추천지역으로 지정해 발표할 예정”이라며 당적만 정리되면 이미 받은 통합당 공천을 인정해주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