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소수당 원내진입 돕기 위한 결단”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기본소득당 등 원외정당들과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맺은 것에 대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미래통합당의 의석탈취를 저지하고 개정선거법 취지를 살려서 소수정당들의 원내진입을 돕기 위한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시간이 별로 없기 때문에 비례연합은 신속하게 구성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다른 참여정당들과 함께 선거연합 구성의 원칙을 견지하고 상호 존중 속에 서로 협력하고 국민들의 선택을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당 내 공천 문제로 잡음이 흘러나오고 있는 것을 의식한 듯 “일반 시민들께서 절반 이상 참여하신 공관위, 전략공관위, 재심위와 최고위원회를 거쳐 결정하는 시스템 공천을 했다”며 “이번 시스템 공천은 특정 개인의 정무적인 고려나 개인의 사익을 위해 시행했던 과거 공천과는 완전히 다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 11조 7천억의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된 것에 대해 “아직도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대응하기에는 충분하다고 할 수 없다”며 “시민들의 외출과 소비가 급격히 줄면서 요식 등 서비스 자영업과 이에 종사하는 서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고 증시 급락과 환율 급등 같이 금융위기의 징후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금융시장의 동요가 외환과 실물 위기로 옮겨가기 전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통화 스와프 체결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지금은 국난에 준하는 국가비상시기”라며 “각국에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고, 특히 우리나라는 대외의존도가 높은 만큼, 추경 이후에도 상황을 면밀히 살피면서 보다 특단의 경제대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추가 추경을 시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