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시상식 후 2월 해외 매출 120% 성장
연간 매출 사상 첫 2000억 원 고지 ‘눈 앞’

올해 36주년을 맞은 농심 짜파게티가 전 세계인이 즐기는 K-푸드 대열에 이름을 올리며 매출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농심
올해 36주년을 맞은 농심 짜파게티가 전 세계인이 즐기는 K-푸드 대열에 이름을 올리며 매출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농심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올해 36주년을 맞은 농심 짜파게티가 전 세계인이 즐기는 K-푸드 대열에 이름을 올리며 매출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해외 소비자들이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를 만들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인증하기 시작하면서 빠르게 판매가 상승했다.

18일 농심에 따르면 지난달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120%) 증가한 15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월간 최대 실적이다. 지난 2월 9일 기생충의 오스카 수상 소식이 전해진 후 세계 각지에서 짜파게티 구매에 나선 결과로 풀이된다. 

짜파게티를 판매하지 않았던 칠레, 바레인, 팔라우, 수단 등의 나라에서도 수입을 요청해 수출국도 70여 개 국가로 늘어났다. 앞서 농심은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 후 자사 유튜브 채널에 짜파구리 조리법을 11 개 언어로 소개하는 영상을 올린 바 있다.

해외에서 짜파게티 판매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국가별 짜파게티 매출에서 미국은 70만 달러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올해 초 기생충을 개봉한 일본이나 재개봉과 동시에 현지 극장에서 짜파구리 기프팅 행사를 펼쳤던 베트남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농심 관계자는 “기존에 신라면을 주로 찾던 해외 거래선이 이제는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함께 찾고 있다”며 “짜파게티가 신라면의 뒤를 잇는 K 푸드 대표주자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짜파게티는 1984 년 3월 19일 출시돼 올해 36주년을 맞았다. 지난달까지 국내에서 판매된 양은 총 75억 개. 신라면(34년간 325억 개), 안성탕면(37년간 153억 개) 다음으로 많이 팔렸다.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약 23% 성장한 1850억 원의 최대 매출을 달성하며 신라면에 이어 시장 2위에 올랐다.

농심은 장수의 비결로 ‘재미(FUN)’를 꼽았다. 소비자들이 짜파게티를 활용한 자신만의 요리법을 창조하고 재미를 추구하기 때문. 포털 사이트에 ‘짜파게티 레시피’를 검색하면 1만 건 이상의 게시물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한결같은 맛과 디자인, 친근한 광고와 모델 등 소비자와 소통하며 독자적인 브랜드 파워를 키워온 것 또한 인기 요인으로 풀이된다.

농심은 “올해 1, 2월 두 달간 짜파게티 국내 매출이 370억 원을 넘어선 만큼, 연간 매출도 사상 첫 20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2010년 처음으로 연 매출 1000억 원을 달성한 짜파게티가 10년 만에 2000억 원 고지를 바라보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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