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연기는 아이들과 국민의 안전 최우선 두고 결정 이루어져야 될 것"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세종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세종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조정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코로나19 확산이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오는 23일 예정인 초중고교의 개학이 4월로 연기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17일 정세균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개학 연기 문제에 대해 “우리 아이들과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결정이 이루어져야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학교와 교육청에서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 하고 돌봄이라든지 원격 학습방안 등과 같은 여러 문제에 대한 대안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개학이 사실상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는 방역의 핵심”이라며 “국민들께서는 여럿이 모이는 행사나 모임을 자제하는 등 자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계신다”고 했다.

또 “화상수업과 재택근무, 온라인 종교활동이 일상이 돼 불편하고 답답한 상황입니다마는 성숙한 시민의식과 선진 기술의 활용으로 잘 이겨내고 계신다”며 “이러한 노력과 협조에 힘입어 최근 코로나19 확산세도 점차 둔화되는 추세”라고 했다.

다만 “지표가 호전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과연 언제까지 계속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지만 정부 내에서도 많은 논의가 있었고 아직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멈출 때가 아니며 교회, 콜센터 등을 중심으로 수도권 내에서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고 해외로부터의 유입 위험도 크게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특히 “힘들더라도 거리두기를 확실히 더 지속해야 되야 하고 코로나19에 대한 백신이 아직 개발되지 못한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나와 이웃을 지킬 수 있는 최선의 백신”이라며 “한 사람, 한 사람이 수칙을 지키는 것이 모두를 위해 중요하고 모두가 함께해야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이런 가운데 이날 오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개학과 관련돼 브리핑을 진행할 예정인데 4월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