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관리 중요한 병원 사용률 증가
개강 연기되며 대학가는 크게 줄어

병원에서 배송 상품 수령 시 무인택배함을 이용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신촌세브란스병원에 설치된 이베이코리아의 무인택배함 서비스 ‘스마일박스’ ⓒ이베이코리아
병원에서 배송 상품 수령 시 무인택배함을 이용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신촌세브란스병원에 설치된 이베이코리아의 무인택배함 서비스 ‘스마일박스’ ⓒ이베이코리아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비대면 소비문화가 병원까지 확대됐다. 위생 관리가 중요한 병원에서 무인택배함 이용이 대폭 증가한 것. 반면 개강이 연기되며 대학가에서의 이용률은 하락했다.

이베이코리아가 무인택배함 서비스 ‘스마일박스’의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3월 2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병원에 설치된 스마일박스 이용률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70%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주문 건수가 늘어난 것과 동시에 각별한 위생 관리가 중요한 병원에서 비대면 수령을 특히 선호한 탓으로 풀이된다. 

반면 대학가에 설치된 스마일박스 이용률은 동기간 전년 대비 80% 감소했다. 대학들이 대부분 개강을 연기하거나 온라인 강의를 시작하면서다. 

스마일박스는 GS25 편의점, GS수퍼, 대학 기숙사, 병원 등 서울과 경기 일대 700여 곳에 설치돼 있다. G마켓, 옥션, G9에서 상품 구매 시 근처 스마일박스에서 수령할 수 있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에 스마일박스가 설치된 병원과 대학교는 72곳이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이대서울병원 등이 대표적이다.

오프라인 매장 대신 온라인 쇼핑몰을 찾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무인택배함 사용은 앞으로도 더욱 각광받을 전망이다. 

최근 통계청에 따르면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1월 서비스 판매를 제외한 온라인쇼핑 상품거래액은 9조1675억 원으로 전체 소매판매액(39조5778억 원)의 23.2%를 차지했다. 온라인쇼핑 통계 집계 이후 사상 최대 비중으로, 전체 소비 5건 중 1건 이상이 온라인에서 발생한 셈이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문화가 확산되는 가운데, 병원에서 배송 상품 수령 시 무인택배함을 이용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스마일박스는 배송기사가 집 앞까지 개별 배송할 필요가 없어 이동 동선이 줄고, 효율적인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매 고객과 배송기사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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