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항공업계 추가 지원 방안 발표 예정
에어부산등 6개 LCC, 긴급 경영안정자금 무담보 또는 장기 저리 조건 지원 요청

16일 오전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청사의 전광판에 중국 홍차오행 출발 비행편 1편만 떠 있다. ⓒ뉴시스
16일 오전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청사의 전광판에 중국 홍차오행 출발 비행편 1편만 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업계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을 마련해 빠른 시일 안에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각 항공사들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전날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열어 “업종과 기업 규모를 불문하고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확산되고 금융부문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런 미증유의 상황에서는 정부의 대응조치도 평소와는 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외 입국제한 확대와 운항중단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항공업계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을 곧 마련·발표하고, ICT 기업이 정부에 납부하는 기술료 감면 및 중소기업이 ICT R&D 사업 참여 시 부담해야 하는 민간부담률 감축 등을 통해 피해기업의 부담을 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분야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자 관광업계의 특별융자와 상환유예 확대 등 금융·세제·재정 추가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코로나19 진정 시 신속한 여행수요 회복을 위해 국내 및 방한관광 활성화를 적극 추진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17일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해 최대 3000억원 범위 내에서 긴급융자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과 함께 착륙료 감면, 슬롯확대, 항공기 리스보증금 등을 포함한 항공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마련했지만 피부에 와 닿지 못했다는 지적이 일부 있었다.

지난달 28일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6개 LCC는 업황이 급격히 추락하고 있다며 정부에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을 건의하기도 했다.

이들은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의 구조상 누적된 적자가 반영된 현 시점에서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 조달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즉각적인 유동성 개선을 위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지원 조건을 대폭 완화하고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무담보 또는 장기 저리 조건으로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세계 각국의 한국 출발 승객들의 입국 제한으로 대한항공은 13일 현재 총 124개 노선 중 89개가 운휴 상태다. 또한 수요 감소로 인한 잇따른 감편으로 국제선 여객 운항 횟수는 평소 대비 86% 줄어들었다. 결국 노선 운휴와 감편으로 여객기가 활용되지 못하고 공항에 발이 묶여 있는 상태가 지속되자 여객기를 화물기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시아나항공도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전 임원 일괄사표 및 전 직원 10일 무급휴가 등 고육책을 내놓기도 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9일 “국내 항공사들의 기재 가동률이 급락해 고정비를 만회하기 어렵다”며 “현금성 자산이 빠르게 축소되고 있어 항공사들의 유동성 우려도 증폭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LCC의 경우, 정부 지원 없이는 2~3개월 내로 유동성 위기를 겪을 수밖에 없으며, 부채비율이 높고 채권 Roll over가 많이 필요한 대형국적사(FSC)도 재무 부담이 점차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은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