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4일부터 4월 15일까지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소각 등 안돼요'

산불 진화를 위해 물을 싣고 있는 진화헬기 / ⓒ산림청
산불 진화를 위해 물을 싣고 있는 진화헬기 / ⓒ산림청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봄철 건조한 날씨가 지속돼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커 정부는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을 정하고 총력 대응에 나선다.

13일 산림청은 봄철 건조한 날씨와 입산객 증가로 전국에 동시다발 산불과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오는 14일부터 4월 15일까지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방지 총력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3∼4월은 예년보다 고온•건조한 날이 많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강원•경북 동해안 지역은 높새바람 등 잦은 강풍으로 대형 산불로 확산할 위험이 매우 크다.

최근 10년 평균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에 발생한 산불은 연간 산불 건수의 44%, 피해 면적의 69%를 차지하고 있으며, 100ha 이상의 대형산불은 전체의 77%가 이 기간에 집중돼 있다.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에는 국가 위기 경보를 여건에 따라 단계별(주의→경계→심각)로 상향하고, 중앙 및 지역 산불방지대책본부의 인력을 증원하는 한편, 24시간 비상 대응체계로 전환한다.

경기 및 강원도 일원에 건조경보와 강풍경보 등 기상 여건에 따라 산불 진화 헬기 7대를 탄력적으로 전진 배치하고, 전국적으로 산불 진화 헬기(산림청 48대, 지자체 68대), 소방청•국방부 등 유관기관 52대 등 총 168대가 신속한 지원 및 협업 체계를 통해 초기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산불 주요 원인 중의 하나인 논•밭두렁 태우기 등 불법소각 행위와 입산자 실화 방지를 위해 감시인력 지역 책임제를 시행하고, 감시 사각지대는 ‘드론 감시단’을 운영하며, 야외 활동 인구가 많은 주말에는 공무원, 산불감시원 등 가용인원을 총동원해 기동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대형 산불 발생 위험이 큰 강원도 동해안 지역은 동해안 산불방지센터의 역할을 강화하고, 산불 현장 지휘본부의 운영을 지원키로 했다.

한편 같은 날 박종호 산림청장은 “산불은 진화도 중요하나 사전대비를 통한 신속한 대응이 관건인 만큼 선제적 예방과 신속한 대응으로 대형 산불을 방지하겠다”라며, 아울러 “산불감시 및 진화인력의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수칙 실천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