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광덕 “마스크 수출 금지 너무 늦었다”…정 총리 “대책 부족함 있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국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정세균 국무총리가 국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래통합당이 1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한 정세균 국무총리를 향해 코로나19 관련 마스크 수급 문제를 집중 지적하며 한 목소리로 성토했다.

정 총리가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회 예결특위 정책종합질의에 참석한 가운데 송언석 통합당 의원은 “정부의 무능·무책임과 후안무치한 집권층 행태로 국민들이 신물 났다”며 마스크 수출 제한 조치가 늦어 중국으로 흘러가면서 국내 공급이 부족해졌다고 정 총리를 질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같은 당 주광덕 의원도 “대만의 빠른 마스크 수출 전면 금지 조치보다 우린 너무 늦은 지난 6일에서야 그런 조치를 내렸다”고 지적했는데, 정 총리는 “마스크와 관련해 저 뿐 아니라 대통령도 유감을 표시할 정도”라며 “마스크 관리대책엔 부족함이 있었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도 정 총리는 송 의원이 “정부가 마스크 수요 예측을 못하고 무능했다”고 거듭 비판하자 “우리나라가 마스크를 1000만장, 2000만장 쓰는 나라가 아니며 1월 마스크 소비가 500만장 정도”라며 “신천지 사태 이전인 지난달 20일 이전까지는 마스크를 시중에서 구하는 것은 별 문제가 없었고 신천지 사태 이후 수요가 폭증해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 만들어졌다”고 항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정 총리의 이 같은 해명에 강효상 통합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난달 6일 ‘마스크 수급에 대한 국민 우려도 지속되고 있다. 불법행위에 대해선 일벌백계 벌칙을 가해 엄정 처벌하라’고 주문했던 정 총리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당시 발언을 꼬집어 “정 총리는 지난 2월6일 본인이 했던 발언과 지시도 기억 못하는가. 신천지가 처음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한 것은 슈퍼전파자인 31번 확진자가 확진판정을 받은 2월 18일 이후”라고 즉각 반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통합당 곽상도 의원은 공적 마스크 공급·유통을 ‘지오영 컨소시엄’과 ‘백제약품’이란 두 업체에만 부여한 정부 결정에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는데, 곽 의원 역시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두 업체는 조달청으로부터 마스크 한 장당 평균단가 900~1000원에 넘겨받아 전국 약국에 1100원에 공급해 장당 100~200원의 수익이 생긴다. 13일 동안 37억3850만원에서 74억7700만원의 마진을 챙긴 것으로 추정된다”며 “정부가 특정 업체에 독점적 혜택을 부여한다는 의혹에 국민도 의아해하고 있는데 해명해주기 바란다”고 정부를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