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신천지에 대해 필요한 조치들을 머뭇거려서는 안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11일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 여부와 관련해서 “당 의원총회와 전 당원 투표 결과를 무조건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0일 의원총회를 열고 비례연합정당 합류 여부를 물은 결과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전 당원 투표 여부를 확정하기로 했다. 당 내에서는 참여 찬성 기류가 강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당정청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를 도입했던 취지가 위협을 받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과거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연합정당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였던 것에 대해서는 “우리가 만든다는 것은 아니지 않냐”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는 국민의 지지에 근접하게 의석도 배분돼야 한다는 게 철학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려고 했던 취지가 사고의 원점이어야 한다”며 “원래 취지를 살리기 위해 당은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가 논의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추세는 일단 완만해졌지만 서울과 경기의 대도시에서 집단감염이 나타나고 있다”며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되, 방역의 긴장은 풀지 않아야겠다”고 했다.

이어 “추가 확진자들은 여전히 신천지 교회와 관련되는 경우가 많다”며 “추가 집단발병을 차단하려면 신천지에 대한 단호한 대처가 불가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위원장은 “검찰, 경찰 및 방역당국과 지자체를 포함한 모든 관련 기관들이 신천지에 대해 필요한 조치들을 머뭇거려서는 안 된다”며 “이 국난의 시기에 일각에서는 국민의 불안과 불만을 증폭시키는 가짜뉴스를 만들어 유포하기도 한다. 개탄스러운 일이다. 수사당국은 그런 반사회적 가짜뉴스를 차단하고, 그 발원과 유포를 엄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서는 “이것만으로는 현장의 위기가 진정되기는 어려워 보였다”며 “정부는 대구·경북을 비롯한 전국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의 자금 애로를 덜어드리고, 교통·항공·여행업과 교육·문화·서비스업 등의 경영난을 완화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시급히 강구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