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약사회, '마스크 보다 개인위생관리가 더 중요'

경주시청 청사 전경. 사진/김대섭 기자
경주시청 청사 전경. 사진/김대섭 기자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9일부터 약국 공적마스크 5부제가 시작됐다. 마스크 5부제는 정부가 지난 마스크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발표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에 포함된 정책이다.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되면서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지정된 날에만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 출생연도 끝자리가 1과 6이면 월요일, 2와 7이면 화요일, 3과 8이면 수요일, 4와 9이면 목요일, 5와 0이면 금요일에만 마스크를 살 수 있다. 또한 주간에 구매하지 못한 사람은 주말 동안 5부제 예외로 구매할 수 있다.

마스크 공급 대란으로 시작 된 '마스크 5부제' 첫 날, 경주시 약국 곳곳에는 아침부터 공적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한 시민들의 발걸음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하지만 오전에 마스크가 배송된 약국들이 적다보니 시민들이 헛걸음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경주시와 약사회는 긴급 협의해 시민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10일부터 마스크 판매 시작 시간을 오후1시로 통일하기로 했다. 판매 시작 시간은 동일하나 약국마다 배송 오는 순서에 따라 판매시각이 조금씩 상이 할 수 있기에 시민들에게 해당 약국에 마스크가 입고되었는지 문의 한 후 방문하도록 당부했다.

이와관련해, 이문희 경주시약사회장은 "모두가 어려운 국가적인 위기상황 속에서 지역보건의료기관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며 하루빨리 마스크 5부제가 정착되어 수요, 공급이 안정되기를 바란다"며, "마스크 사용도 중요하지만 손 씻기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등 개인위생 관리에도 철저를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