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영업중인 20개 택배 브랜드에 대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2020년 2월 9일- 3월 9일까지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21,177,712개 분석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영업중인 20개 택배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하였다.
2020년 2월 9일부터 2020년 3월 9일까지의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21,177,712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한 결과 1위 CJ대한통운 2위 우체국택배 3위 롯데택배 로 분석되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택배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에 편의점 택배도 포함해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0년 3월 택배 브랜드 평판순위는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롯데택배, 로젠택배, 한진택배, CU 편의점택배, 대신택배, 경동택배, GS25 편의점택배, 천일택배, CVSnet 편의점택배, 합동택배, EMS 택배, 홈픽택배, DHL 택배, SLX 택배, 건영택배, 용마로지스, 호남택배, 성화기업택배 순으로 나타났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CJ대한통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CJ대한통운은 1930년 11월에 설립되어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구성된다. 계약물류, 택배사업, 항공포워딩, 해상포워딩 등 화물운송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일 배송서비스, 물류 자동화 등의 서비스를 통해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다. 매출구성은 글로벌사업부문 42.84%, CL사업부문 26.6%, 택배사업부문 23.88%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라고 밝혔다.?
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
관련기사
- 대기업집단 3월 브랜드평판, 1위 삼성, 2위 KT, 3위 현대자동차
- 커피전문점 3월 브랜드 평판...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 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종근당
- 농심, ‘기생충’ 효과 컸다…식품브랜드평판 4위→1위 등극
- 현대건설, 2020년 2월 국내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
- 삼성생명,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생명보험 브랜드 평판 1위 차지....2위 한화생명, 3위 흥국생명
- 네이버페이, 3월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 1위 차지
- SNS에서 뜨면 편의점에도 뜬다…GS25, ‘탕후루’ 불티
- 이베이 무인택배함 ‘스마일박스’ 병원이용 늘고 대학 줄었다
- 현대건설, 2020년 3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 차지
- 삼성화재, 2020년 4월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1위 차지
- CJ대한통운, 첨단 물류 시스템 개발에 집중
- 쿠팡·CJ대한통운 ‘수소화물차’로 친환경 물류 강화
- CJ대한통운 노조 ‘투쟁’…“지사장이 노조 대표자에게 욕설”
- 코웰패션, 로젠택배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