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친화 생활체육공원 새로운 재탄생'

고양시, 새로운 변모가 기대되는‘일산수질복원센터 옥상 공원화'전경[사진/고양시청]
고양시, 새로운 변모가 기대되는‘일산수질복원센터 옥상 공원화'전경[사진/고양시청]

[경기서부/이윤택 기자] 고양시는 일산수질복원센터 2단계 시설의 옥상을 공원으로 조성한다고 9일 밝혔다.

 
고양시의 일산수질복원센터 상부 공원화 조성사업'은 6월 말 완공예정으로 10,000㎡ 규모의 옥상을 3개 구역으로 나눠 1구역 사업은 2020년 3월 공사를 실시,하여 생활체육시설, 녹지·휴식 시설, 편의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고양시 일산서구 내에 위치한 일산수질복원센터는 93년 4월 운영을 시작한 사업으로써 지역의 하수를 처리하여 한강으로 방류하는 환경기초시설과 함께 옥상 공간을 활용하여 주민들이 함께 머물고 즐기면서 ‘일산수질복원센터 상부 공원화 조성사업'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만드는 시설이다.

그 간 지속적인 악취 민원에 직면해 온 일산수질복원센터는 악취진단 등을 통하여 시설개선을 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방음 및 방풍효과를 고려한 수목 식재로 완충녹지 공간을 조성하여 주민과 함께할 수 있는 시설로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훈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일산수질복원센터의 변화가 아직은 매우 서툴고 낯선 모습이라 할 수도 있지만, 점진적이면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하여 수질복원센터가 주민이 반기는 시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