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이때부터 부처별로 마스크 준비시키기만 했어도 대란 없었을 것”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6일 청와대의 마스크 구매 시기를 공개하면서 “국민에 언질을 주지 않고 청와대만 마스크 대량 구매했다면 청와대가 국민의 뒤통수를 친 것”이라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청와대가 언제 마스크를 구입했는지 확인했는데 지난 1월 마스크를 포함 손 소독제 등 910만원 어치를 구매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국내 코로나 발생 초기인 1월 28일부터 마스크를 착용했지만 정세균 국무총리는 2월 13일 신촌 시장에서 마스크를 끼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며 “안 해도 된다고 하니 (국민들은) 마스크를 준비하지 못한 채 확진자 폭증 사태를 맞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곽 의원은 “청와대는 마스크 수량 공개를 거부했지만 대략 1만 개 이상 구매하지 않았을까 추측된다”며 “청와대가 이때부터 부처별로 마스크를 준비시키기만 했어도 마스크 대란은 없었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곽 의원은 “몇 차례 자료를 요구했는데 전화를 받지 않거나 전화를 꺼두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다”고도 비판했는데, 다만 청와대 측은 최근 곽 의원실에 보낸 답변자료에서 1월 이후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대비 구매한 의료 비품은 청와대 관람객용 손 소독제와 체온측정기 등이라고 밝히면서 “세부 내역은 대통령의 경호 및 안전, 청와대 보안 관리 등 주요 보안 사항에 해당해 전체 규모에 한해 공개한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오늘부터 약국에서 공적 마스크를 구입할 경우 한 사람당 1주일에 2장만 직접 사도록 제한했으며 다음 주부터는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마스크를 구매하는 ‘마스크 5부제’도 시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