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위, 법적 근거 없이 휘두른 권력 책임져야…잘못된 공천은 신당 명분 될 것”

한국경제당 로고 ⓒ한국경제당
한국경제당 로고 ⓒ한국경제당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한국경제당이 4일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을 향해 “무권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국경제당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통합당 공관위는 세비 30%삭감을 포함한 보좌진 축소, 품위손상 행동금지 등에 관한 내용을 골자로 한 정치개혁을 위한 공천 서약 지침을 발표했다. 이에 더해 김 위원장은 21대 국회에서 세비30% 삭감법을 추진하겠다며 에비후보자들에게 서약서를 요구한 바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 뿐 아니라 이들은 “또한 국회윤리위원회의 역할과 기능 강화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하며 인재영입도 자신이 관여하고 있다. 한마디로 어처구니없는 행태”라며 “김 위원장은 마치 스스로를 당 대표나 비상대책위원장이라고 착각하는 것은 아닌가. 이는 단순한 월권이 아니라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 명백한 무권으로 봐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여당 대비 공천속도가 심각한 수준으로 늦춰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음이 콩밭에 가 있기에 사천이라 말할 수 있는 공천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며 “공천 잡음과 우려는 완전히 무시한 채 한가롭게 기준발표를 하는 모습 이면에 그들의 두려움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정상적인 공천이 도저히 어렵다는 사실을 인정한 꼴”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통합당 공관위원들을 겨냥 “그들은 스스로에게 권한이 없다는 사실을 완벽히 간과했다. 본분을 망각하고 법적인 근거 없이 휘두른 권력에 대해선 어떤 형태로든 반드시 책임져야 함을 명심하라”며 “공관위와의 관계 척도가 공천의 결정적인 기준이 되고 있는 현재의 비정상적인 공천 행태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들은 “잘못된 공천은 새로운 신당의 명분이고 신당 돌풍의 원동력이 될 것임을 명심하라”고 통합당에 경고했는데, 이는 통합당에서 컷오프 된 일부 현역 의원들을 자당에 영입하겠다는 의미로도 풀이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