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정체성 및 국가 정체성 관련해서도 문제…통합돼도 최소한의 것은 지켜야”

이석연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 포토포커스DB
이석연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석연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이 4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온 이찬열·임재훈 의원을 꼬집어 “그 두 의원은 배제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직선거법과 공수처법 등 두 패스트트랙 법은 악법인데 이를 통과시키는 데 방관한 것도 아니고 앞장섰던 기록이 다 남아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면접을 할 당시에도 그 사람들이 와서 사과하기도 했는데 사과하고는 별개”라고 강조했는데, 앞서 임 의원이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지키려던 제 가치가 잘못됐다는 것을 확인했다. 입증할 수 있다면 열흘 단식을 해서라도 사과하겠다고 공관위에 얘기했다”며 선처를 호소했었던 부분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이 부위원장은 “아무리 통합이 되어도 최소한의 것은 지켜야 한다”며 “당의 정체성뿐만 아니라 국가의 정체성과 관련해서도 문제가 있기에 공천에서 배제시켜야 한다”고 거듭 역설했다.

특히 손학규계 인사인 3선의 이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 수원갑, 비례대표 초선인 임 의원은 경기 안양 동안갑에 현재 공천 신청한 상태인데, 이 지역 대신 호남 등 험지 출마를 권유할 생각이 없느냐는 질문에도 이 부위원장은 “전혀 가능성이 없다. 그런 사람들은 갈 수도 없고 권하지도 않는다”고 단호히 일축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이 부위원장은 부산·울산·경남(PK)지역 공천 발표 여부와 관련해선 “오늘은 발표가 힘들 것 같다. 1차 논의는 이미 했는데 오늘 면접 일정이 끝나면 내일 2차 논의를 해야 한다”고 전했는데, 이에 대해선 김형오 공관위원장도 이날 기자들에게 공천 심사 결과 발표에 대해 “발표하지 않으면 이상한 이야기가 나올 수도 있으니 의논해보겠지만 PK까지 되겠느냐”고 발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