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평하게 국민들 손에 마스크가 도달할 수 있도록 보완"

고위당정협의회 모습 ⓒ더불어민주당
고위당정협의회 모습 ⓒ더불어민주당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당정청은 하루 마스크 생산량을 최대한으로 늘리고 DUR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약국을 통한 공적 판매를 늘려 온 국민이 마스크를 사는데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4일 당정청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낙연 코로나19 재난대책안전위원장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코로나19 대응 회의를 갖고 이 같이 대책을 고심했다.

이날 이낙연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은 “전국에서 오신 의료진이 밤낮없이 검역과 치료에 매달리고 있으며 소방당국은 환자 이송에 돕고 계신다”며 “국민의 성금은 800억 원을 크게 넘었습니다. 정치권은 국민의 헌신과 협조에 응답해야 한다”고 했다.

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는 의심환자 1명이라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세계 유례없는 검진 역량을 동원하고 있으며 아울러 대구경북 중심의 중증 확진자 병상 및 경증확진자 생활치료시설 확보와 치료에도 여타의 지자체장들의 선뜻 나서주시는 적극적인 동참 속에 가일층 속도를 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근번 사태로 인한 피해 극복에 대한 긴급지원과 민생경제 지원을 위해 이미 20조 원 규모의 지원대책을 강력히 추진 중에 있으며 이어 10조 원 이상의 추경 규모도 마련하여 금일 국무회의에서 확정할 방침”이라고 했다.

또 “마스크의 절대 생산량의 확대 문제와 생산된 마스크의 공정한 유통 문제, 즉 공적 유동에 대한 강화, 마스크 전달체계의 정비 그리고 유통가격 제어 등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지금은 힘을 모아야 할 시기”라고 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국민 건강과 경제가 모두 위협받고 있는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며 정부의 모든 조직을 24시간 긴급 상황실 체제로 전환하라는 대통령님의 지시가 있었다”며 “가용한 자원을 모두 동원하여 국민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역에 철저히 임하는 한편 민생경제의 회복을 위한 각종 지원에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 “보건용 마스크를 국민들께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는 책임 지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으며 최대한 생산을 늘리고 가수요를 줄이고 무엇보다도 공적 유통 물량을 최대한 확보해 보다 공평하게 국민들 손에 마스크가 도달할 수 있도록 보완대책을 곧 내놓겠다”고 했다.

특히 “국민 한 분 한 분이 얼마만큼의 마스크를 사셨는지 체크할 수 있는 DUR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약국을 통한 공적 판매를 크게 늘릴 계획으로 약국에 가면 일정 수량의 마스크를 꼭 사실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의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