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은행연합회가 긴급 간담회 개최
코로나19 피해기업·소상공인 지원책 논의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이 3일 서울 명동 소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은행연합회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이 3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은행연합회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금융감독원과 은행연합회는 3일 오후 은행연합회가 개최한 은행장 간담회에서 코로나19 피해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산업·신한·SC제일·하나·기업·씨티·수출입·수협·광주·전북·카카오은행 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코로나19와 관련해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은행권의 실질적이고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을 당부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금융회사 일선 영업점 직원들이 코로나19 피해지원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코로나19 관련 여신취급에 대해 향후 검사대상에서 제외할 방침”이라며 “금융회사들도 선의의 취급자에게 어떠한 불이익도 주지 않도록 하고 현장에서 신속하게 지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서민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를 영세 자영업자에게 우선 공급하고, 피해 지원을 위한 상품개발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달라”며 “금융지원방안이 현장에서 신속하게 집행되도록 부행장급 이상을 책임자로 하는 비상지원·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지원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은행장을 비롯한 경영진이 지원 상황과 실적을 직접 챙길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은행권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피해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지난달 7일부터 26일까지 14영업일동안 신규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및 금리우대(1%p~1.5%p) 등을 통해 약 5927억원(4593건)을 지원했다”며 “향후 기존 지원액을 포함, 정책금융 3조9000억원과 시중·지방은행 3조2000억원 등 총 7조1000억원의 자금을 신규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기업·신한·하나·농협·수협·전북은행 등 6개 은행이 실시하고 있는 ‘착한 임대인 운동’에 은행권이 적극 동참해 은행 소유 부동산에 대한 임대료 인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은행권은 ▲대구·경북지역 소재 지점 등에 대해 영업시간 1시간 단축(9:30~15:30) 추진 ▲대구·경북 지역 고객에 대해 ATM 등 비대면거래 수수료 한시적 인하 또는 면제 ▲대구·경북지역 고객과 코로나19 확진 또는 자가격리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 개인 및 개인사업자대출 비대면 만기연장 실시 등을 통해 고객과의 상생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임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소상공인 보호 및 내수 활성화를 위해 임직원 대상 온누리·전통시장 상품권 지급, 소상공인·자영업자 판매상품의 고객 사은품 활용 등 다양한 소비 진작 캠페인을 적극 추진하고, 학교 개학 연기에 따른 자녀 돌봄 휴가 적극 실시 등을 통해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은행권이 마련한 대책들을 현장에서 빠르게 집행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및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