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비 또는 특별 교부세 등 우선 집행하고 강력 대응 나서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3일 코로나19의 대구·경북 확산 상황과 관련해 “대통령의 긴급 명령을 포함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에 있는 대한의사협회에서 ‘우한 코로나 19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를 열고 “우한코로나 19 확산 세가 진정되지 않고 확진자와 사망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대구·경북은 말 그대로 전시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병상과 장비 부족은 물론 의료진들의 피로도 한계치를 넘어선지 벌써 오래됐다”며 “더 이상 늑장 부릴 때가 아니다. 예비비 또는 특별교부세 등을 충실하게 우선 집행하고 강력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황 대표는 “지금이라도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보건 당국은 전문가들과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정부 정책과 현장의 괴리는 국민을 더 고통스럽게 하고 있다. 정부는 자신들이 내놓은 정책이 현장에서 실제 어떻게 반영되는지 직접 살펴보고 보완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의사협회를 비롯해 전문가들은 사태 초기부터 우한코로나 확산을 막고자 다양한 의견을 줬지만 정부는 이를 번번이 무시했고 사태를 이 지경으로 악화시키고 말았다”며 “통합당은 3개 법률안 개정을 추진해 감염병 특별 관리 지역의 지원, 병상 지원, 긴급생계지원, 중소상공인 지원이 대구·경북에 충분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당 차원에서 구호물품 지원과 모금 운동을 전개해 우한코로나 대응에 힘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대집 의사협회장은 “해외감염원 차단은 여전히 유효하다. 정부가 강력한 행정력을 동원해야 하는데 지금 정부는 심각 단계로만 해놓고 심각 단계에 준하는 조치는 전혀 하지 않고 있다”며 “황 대표 등이 많은 질타와 때로는 격려를 통해 (정부가) 움직일 수 있도록 부탁한다”고 황 대표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