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출 기피 현상에 외식업계 직격타
전국 가맹점 위해 긴급 지원책 마련

프랜차이즈 업계가 가맹점 긴급 지원에 나섰다. 디딤은 가맹점을 위해 2월 로열티를 감면하기로 했다. 아울러 인천광역시 등과 협의를 통해 대구 지역 의료진에게 꼬막비빔밥 1만 개를 기부한다. 왼쪽부터 디딤 김현선 부대표, 김상섭 일자리경제 본부장,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정윤 사무처장. ⓒ디딤
프랜차이즈 업계가 가맹점 긴급 지원에 나섰다. 디딤은 가맹점을 위해 2월 로열티를 감면하기로 했다. 아울러 인천광역시 등과 협의를 통해 대구 지역 의료진에게 꼬막비빔밥 1만 개를 기부한다. 왼쪽부터 디딤 김현선 부대표, 김상섭 일자리경제 본부장,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정윤 사무처장. ⓒ디딤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전국 곳곳에 외식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주를 위해 상생 지원책을 마련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외식물가 상승률 폭이 줄어들고, 소비자들의 외식 기피 현상이 발생한데 따른 대응 방안으로 풀이된다.

3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마포갈매기와 연안식당, 고래식당 등을 운영하는 ㈜디딤은 전국 약 500여 개 자사 브랜드 가맹점에게 지난달 로열티 전액을 면제해 주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가맹점주들이 느끼고 있는 부담감을 함께 나누고자 마련된 상생 지원책이다.

이와 함께 인천광역시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인천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대구 지역 의료진과 자원봉사자들에게 꼬막비빔밥 1만 개를 만들어 기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완치를 위해 최전선에서 힘을 쏟고 있는 의료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고기 전문 프랜차이즈 ㈜이차돌도 전국267개 가맹점에게 이번 사태로 발생한 영업, 매출 피해를 위로하는 현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모든 매장의 내부소독 등 철저한 방역을 실시하도록 권고했다. 위생관리 및 매장 내 청결 유지를 위한 각종 물품은 본사가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스몰비어의 원조 봉구비어는 전국 가맹점을 ‘주의’ 단계와 ‘심각’ 단계로 나눠 본사 차원에서 실질적인 지원에 나선다. 심각 단계로 분류된 가맹점은 1개월 로열티를 전액 감면하고, 나머지 가맹점은 주의 단계로 분류해 반액 감면한다. 

▲주요 식자재 한시적 공급가 인하 ▲배달 홍보 지원 ▲전 가맹점 안심 방문을 위한 홍보 지원 ▲코로나 비상 대책 TF 운영 및 24시 응대 창구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원활한 매장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상품 공급 및 물류, 전산, 영업 시스템 제공도 약속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BBQ는 지난달 26일 긴급 대책 회의를 열고 대구·경북지역 가맹점에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먼저 패밀리는 물론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 내점 영업을 자제하고 손 세정제와 위생장갑을 통한 언택트 배송으로 배송 패밀리와 소비자의 안전을 보호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패밀리 사장과 직원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KF94 마스크를 우선적으로 긴급 무상 지원키로 했다. 고객의 안전을 위해 제품을 배달하는 직원에게 반드시 착용하라고 권하고 있는 일회용 비닐장갑도 긴급 지원하고 있다.

죠스떡볶이와 바르다김선생을 운영하는 죠스푸드도 총 400여개 매장을 대상으로 한 달 동안 전용유을 비롯한 쌀 등 1억 원 가량의 식자재를 무상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지원 외에도 죠스푸드는 현재 코로나19와 관련,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매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가맹점들의 위생상태를 점검하고 있으며, 전국 가맹점에 의무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게 하고 손 소독제를 비치해 직원과 고객들의 손 소독을 권장하고 있다.

서울 성북구의 바르다김선생 한 점주는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본사 차원에서 먼저 나서서 주요 식자재를 무상 지원해 주니 조금이나마 위로가 된다”며 “이럴 때일수록 힘을 합쳐 함께한다면 지금의 고난도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죠스푸드 관계자는 “코로나 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에게 실질적으로 위로가 되고 위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다가 이번 대응책을 마련했다”며 “매장이 안정화될 때까지 본사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