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된 일반 사이트 주소 클릭하면 反중국 사이트로 이동
‘나는 개인이오’, ‘이런 배신자들’ 등 이해할 수 없는 반응 나와

한 누리꾼이 올린 낚시 링크에 수상한 내용의 댓글이 달렸다. ⓒ유튜브 캡쳐
한 누리꾼이 올린 낚시 링크에 수상한 내용의 댓글이 달렸다. ⓒ유튜브 캡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최근 한 커뮤니티에서 조선족이 대한민국 인터넷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는 글이 올라오자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MLB파크, 루리웹 등을 중심으로 누리꾼들이 진상 파악에 나섰다.

본인을 조선족이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비밀로 하려다가 진실을 모르고 평생 살아야 하는 한국인이 안쓰러워서 밝힌다”며 “조선족들이 한국의 모든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통 텔레그램을 쓰는데 트위터도 많이 쓰고 이런 게 한 1000개 정도 된다”며 “대다수가 한국에서 유학하고 있는 대학생들이며 네이버의 베스트 댓글과 여성들 위주의 카페에 올라오는 댓글은 모두 우리 손을 거친다”고 덧붙였다.

위 링크들은 겉보기에는 평범한 주소지만 클릭하면 아래 '동타이왕' 사이트로 연결된다. ⓒ커뮤니티, 홈페이지 캡쳐

이에 의구심을 가진 국내 최대 규모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우한 마이너 갤러리’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 여론을 펼치는 아이디를 구글링 해보니 실제로 중국인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우한 마이너 갤러리는 코로나19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기 위해 생긴 갤러리로, 코로나19의 확산이 증가되면서 이용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후 갤러리 이용자들은 문재인 대통령 응원 청원이나 중국·조선족을 비방하는 글을 올린 후 ‘낚시 링크’를 걸어 접속한 사람들의 반응을 보기로 했다. 이들이 올린 낚시 링크는 겉보기에는 다음·네이버 등 뉴스 사이트거나 트위터, 국민청원 사이트였지만 클릭하면 동타이왕 등 반중국 정보가 올라오는 사이트나 홍콩·티벳 독립 지지 사이트 등으로 연결되는 식이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중국어와 영어로 된 사이트가 나오기 때문에 그냥 뒤로 가기를 누르거나 창을 닫으면 그뿐이었지만 이와는 다른 의아한 반응이 하나둘 나오기 시작했다.

‘난 그냥 개인이오’, ‘이 배신자(변절자)들’, ‘접속기록 삭제해주세요’, ‘이 쓰레기 같은’ 등의 댓글이 달린 것이다. 단순히 중국어 사이트로 이동되는 낚시 링크를 올렸다고 해서 나온 반응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의 반응이었다.

트위터 닉네임 '김겨쿨'은 해당 낚시 링크를 올리는 트윗들을 모두 신고하라는 반응을 보이다가 계정을 폐쇄했다. ⓒ트위터
트위터 닉네임 '김겨쿨'은 해당 낚시 링크를 올리는 트윗들을 모두 신고하라는 반응을 보이다가 계정을 폐쇄했다. ⓒ트위터

실제로 트위터에서 문재인 지지 여론을 펼치는 행동대장 격인 ‘김겨쿨’은 해당 낚시 링크들이 올라온 트윗들을 신고하라는 등 격한 반응을 보이다가 급기야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한 후 폐쇄했다.

누리꾼들은 ‘나는 개인’이라는 의미가 ‘나는 공산당 개인당원’이라는 의미임을 확인했고, 이러한 댓글을 다는 사람들은 한국인이 아닌 조선족·중국인으로 판단, 에펨코리아, MLB파크, 루리웹, 다음 카페 등 다른 인터넷 커뮤니티로 해당 정보를 공유하기 시작했다.

네이버(왼쪽)와 디시인사이드의 접속 국가 비율. 중국의 비중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에펨코리아

효과는 굉장했다.

수많은 ‘개인’들이 댓글을 남겼고 현재도 많은 커뮤니티에서 낚시 링크와 분노의 댓글이 오가고 있는 상황이다. 한 번 댓글을 남긴 사람들은 다시는 볼 수 없다는 점도 같았다. 실제로 커뮤니티 접속 국가 비율을 확인하니 중국의 비율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것도 확인했다.

누리꾼들은 “여기에 이렇게 많은 중국인이 침투해 있었다니”, “저 사이트들 접속하면 공안이 와서 잡아가나?”, “어느 시점부터 세대·성별 갈등이 심화됐는데 얘네 때문인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현재 누리꾼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이 사태를 알리기 위해 ‘조선족 게이트’를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올리려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