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 생존 위한 정부의 조건 없는 긴급 금융지원 절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일본 불매운동과 코로나19로 이어지는 악재 속에서 항공사들의 업황이 급격히 추락하고 있는 가운데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정부에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을 건의했다.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6개 LCC는 28일 “항공산업의 근간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며 긴급 건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금 LCC들은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에 이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절체절명의 벼랑 끝에 서있다”며 “어떠한 자구책도 소용없고 퇴로도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했다.
이어 “항공산업은 일반 산업과 달리 국민의 편의와 공공성을 우선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라며 “연관 산업으로 이어지는 경제 고리의 시발점으로, 국가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막대하다. LCC에 속한 직간접 고용인원만 1만5000여명”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LCC들은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의 구조상 누적된 적자가 반영된 현 시점에서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 조달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즉각적인 유동성 개선을 위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지원 조건을 대폭 완화하고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무담보 또는 장기 저리 조건으로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현재 정부가 제시한 공항사용료 등 각종 비용지원은 감면이 아닌 납부유예로 실질적 지원이 되지 못하므로 유예가 아닌 전면 감면 조치의 시행과 추가적으로 항공기 재산세, 항공유 수입관세 등 각종 세금의 감면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운항 노선 축소로 인한 휴직 인원 발생 불가피함에 따라 항공사 근로자의 휴업수당에 지원되는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을 현행 1/2에서 2/3으로 한시적으로 인상할 것으로 건의했다.
LCC 사장단은 “항공사들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선 운휴, 자산 매각, 비용 절감 등의 자구노력을 하고 있고 1만명 이상의 항공사 임직원들이 절박한 심정으로 임금 반납, 유(무)급 휴직 등 고통 분담에 동참하고 있다”며 “하지만 지금의 국가적 재난은 항공사만의 자체 노력만으로 극복하기에는 역부족이며 정부 차원의 전향적인 지원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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