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한국인 입국금지 21개국 확산 '중국의 적반하장'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자료화면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자료화면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국내 ‘코로나19’ 확산으로 한국인들의 입국금지와 절차를 강화한 국가는 총 41개국으로 늘어났다. 당장 중국은 5개 지방정부가 입국절차를 강화하고 일본은 대구-청도를 콕 찝었다.

27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일본과 피지, 필리핀 등이 한국인에 대한 입국을 금지하거나 입국을 강화하는 국가들이 총 41개국으로 늘어났다. 중국의 5개 지방정부를 따로 분류할 시 46곳으로 늘어난다.

세부적으로 아시아 태평양에서는 크루즈선과 자국에게 ‘코로나19’ 확산을 보이고 있는 일본이 최근 14일 이내 대구-청도 지역을 방문한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이외 필리핀 역시 대구-청도를 방문한 뒤 입국하는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금지했으며, 아프리카 세이셜 경우 최근 14일 이내 한국, 중국, 이탈리아, 이란을 방문 후 입국한 여행객을 대상으로 입국을 금지하는 한편 배편의 승객의 하선은 물론 선박의 입항도 금지하고 있다.

국가별로는 인도가 한국, 이란, 이탈리아를 출발해 입국하거나, 지난 10일 이후 동 국가 방문 이력이 있는 경우, 14일간 격리될 수 있다고 입국절차를 강화했다. 또 유럽에서는 벨라루스는 한국에 대한 입국을 강화했고, 중남미, 콜롬비아, 파나마, 파라과이도 입국을 강화했다.

이외 이번 ‘코로나19’의 진원지로 8만명의 확진자와 2000여 명이 넘는 사망자를 속출하고 있는 중국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한국인에 대한 입국 절차를 강화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중국의 산둥성, 지린성, 랴오닝성, 헤이룽장성, 푸젠성 등 5곳이 한국 및 일본발 입국자 14일간 자가격리 또는 지정호텔 집중격리 등을 취하고 있다.

다만 중국은 정부 차원이 아닌 지방정부 차원이라는 항변만 할 뿐 정부 차원에서는 이렇다 할 액션을 취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이해’를 바라는 눈초리다.

반면 미국은 질병통제예방센터, CDC가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만 강화했을 뿐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시기가 아니다’라고 판단하고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같은 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19’와 관련 한국, 이탈리아에 대한 입국 제한에 대해 묻는 질문에 “적절한 때에 할 수 있지만 지금 당장은 적절한 때가 아니다”라고 당장 입국금지 조치에는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