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한미연합사 공동 "한미 장병의 안전 최우선적 고려"

합참 공보실장 김준락 대령이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한미연합군사훈련 연기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합참 공보실장 김준락 대령이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한미연합군사훈련 연기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북한 김정은을 불안케 하던 한미연합훈련을 ‘코로나19’가 연기시켰다.

27일 합동참모본부와 한미연합사령부는 국방부에서 공동 브리핑을 갖고 한미연합훈련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준락, 리 피터스 합참공보실장•한미연합사 공보실장은 공동 브리핑을 통해 “여전히 철통같이 견고하며 연합훈련 연기하는 결정은 가볍게 내린 것이 아니다”고 했다.

이어 “이번 결정은 코로나19 확산 차단 노력과 한미 장병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박한기 한국합참의장이 먼저 훈련을 연기할 것을 제안했으며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 사령관이 코로나19 관련 현 상황에 대한 엄중함에 공감하고 연기하기로 합의해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한미동맹은 이번 연기 결정이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완화계획을 준수하고 지원할 것으로 평가한다”고도 강조했다.

더불어 “이러한 연기 결정에도 불구하고 한미 동맹은 대한민국 방위를 위해 그 어떤 위협에 대해서도 높은 군사적 억제력을 제공하고 굳건한 연합 방위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해 말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는 국내에서도 대유행처럼 번지고 있는데 이미 군 당국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오전 9시 30분 기준으로 군에서는 육군 14명을 포함해 총 2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예방적 격리자만 1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경북 칠곡 캠프 캐럴의 주한미군 병사 1명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