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석층 단면·갤러리아 루프’로 빛나는 외관
구찌·펜디 등 입점…수원 최고 명품 라인업
업계 최초 프리미엄 ‘가전 특화매장’ 구성

한화갤러리아가 10년 만에 수원 광교 컨벤션복합단지에 신규 백화점 갤러리아 광교’를 오픈한다. ⓒ갤러리아
한화갤러리아가 10년 만에 수원 광교 컨벤션복합단지에 신규 백화점 갤러리아 광교’를 오픈한다. ⓒ갤러리아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한화갤러리아가 10년 만에 수원 광교 컨벤션복합단지에 신규 백화점 갤러리아 광교’를 오픈한다. 갤러리아가 운영하고 있는 5개 점포 중 가장 큰 규모로, 광교점을 필두로 백화점 사업 성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27일 갤러리아에 따르면 광교점은 오는 3월 2일 오픈한다. 연면적 15만㎡에 영업면적은 7만3000㎡(2만2000평)로 지하층에서 지상 12층(영업 공간 지하 1층~지상 12층)의 규모다. 

대규모 컨벤션센터를 비롯해 고급 오피스텔, 호텔과 아쿠아리움(올해 말 오픈 예정) 등 다양한 시설이 연계된 형태로 갤러리아가 처음 선보이는 대형 복합 쇼핑몰의 형태다.

갤러리아는 광교점의 가장 큰 경쟁력으로 외관을 꼽았다. 거대한 암석층 단면 문양을 형상화환 외관에 삼각형 유리로 만들어진 유리 통로가 입구에서부터 전 층을 나선형으로 휘감고 있다. 백화점에는 창문이 없다는 정형적인 형식을 깨고, 갤러리아 광교는 유리 통로인 ‘갤러리아 루프’로 백화점 최초로 전 층에 빛을 들여오는 파격을 선보였다.

광교점 콘셉트는 ‘Lights in your life(당신 삶의 빛)’이다. 1451장의 삼각 유리로 이뤄진 갤러리아 루프를 관통하는 빛처럼 고객들에게 쇼핑, 문화, 예술, 미식 등을 제안하는 다채로운 빛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갤러리아 루프에는 쇼핑뿐 아니라, 유명 작가의 아트워크가 곳곳에 설치돼 있어 ‘아트로드’로서의 면모도 자랑한다.

갤러리아 광교 건물은 혁신적인 건축 디자인 아이콘이자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 상 수상자인 렘 콜하스의 ‘OMA’ 건축사무소에서 설계와 디자인을 담당했다.

갤러리아 관계자는 “갤러리아 광교는 경기 남부권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넘어서, 국내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건축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교점은 용인과 동탄, 분당 등 경기 남부권의 명품 수요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명품을 비롯해 수입 컨템퍼러리, 프리미엄 코스메틱과 상품과 체험을 결합한 홈리빙 및 키즈 등 다채로운 스펙트럼을 자랑하는 MD 구성을 갖췄다. 

브랜드는 총 440개로 ▲구찌, 펜디, 발렌시아가 등 명품 ▲불가리, 예거르쿨르트, 태그오히어 등 명품 시계 및 주얼리 ▲오프화이트, 발리, 파비아나필리피 등 여성 명품으로 수원지역 최고의 명품 라인업을 완성했다. 

층별로는 지하 1층 식품관인 ‘고메이494’, 1층은 화장품과 하이주얼리&워치, 2층은 명품뷰틱, 3층은 명품여성·컨템퍼러리, 4층은 국내 여성 캐주얼·슈즈, 5층은 남성·아웃도어, 6층은 키즈·애슬레저·란제리, 7층은 스포츠·골프·진·이지캐주얼, 8층은 홈리빙, 9층은 식당가인 고메이월드, 10~11층 영화관(CGV), 12층은 VIP라운지·문화센터·유튜브스튜디오 등으로 구성됐다. 

1층에는 스킨케어 라운지와 프리미엄 향수 특화존 ‘메종드퍼퓸’을 선보인다. 5층에는 셔츠&ACC 편집샵과 시가샵이 구성된 ‘맨즈컬렉션’과 웨어러블 IT기기 매장과 카페가 결합된 ‘맨즈라운지’ 등으로 남성을 위한 층으로 마련됐다. 6층은 수족관 및 플랜테리어와 키즈카페가 들어서는 등 층마다 특정 수요와 취향을 특화 한 매장으로 꾸몄다.

6~8층은 삼성전자 ‘프리미엄 스토어’와 LG전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등 업계 최초로 선보이며 특화 매장을 통해 가전·전자 제품의 메카로 발돋움한다. 

광교점은 오픈 마케팅의 일환으로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과 함께 네덜란드를 테마로 ‘더치퍼레이드(Dutch Parade)’ 캠페인을 3월 23일까지 진행한다. 해당 기간 동안 세계적인 네덜란드 디자이너 마르텐 바스를 비롯해 네덜란드 대표 화가 빈센트 반 고흐 작품을 프린팅한 대형 월데코, 갤러리아가 연출한 더치 디자인 디스플레이 등을 선보인다.

갤러리아는 광교점을 압구정동 명품관에 이어 ‘제2의 명품관’으로 키우겠다는 비전 아래 오픈 1년 차 목표 매출액을 5000억 원으로 정했다.

김은수 갤러리아 대표이사는 “광교점은 명품 브랜드 입점뿐 아니라, 프리미엄 콘텐츠를 지속 선보이며 명품관, 대전 타임월드와 함께 백화점 사업 성장 동력 트로이카가 될 것”이라며 “올해는 광교 오픈을 필두로 백화점 사업 강화와 함께 온라인몰 개편, 플랫폼 기반 신사업, 신규 브랜드 발굴 및 사업 전개가 가시화되는 변화의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갤러리아 광교는 최근 심각성이 고조되고 있는 코로나 19에 대비해 오픈 당일 오전까지 방역 활동 및 위생에 총력을 기울여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오픈 이후에도 시간·일 단위 방역 및 소독을 하는 등 고객 안전을 최우선시해 매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