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납입유예, 보험금 신속지급,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등 신속 추진

보험업계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방안을 시행한다. ⓒ시사포커스DB
보험업계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방안을 시행한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은행권에 이어 보험업계도 두 팔을 걷어붙였다.

먼저 손해보험업계는 27일 코로나19로 인해 직·간접 피해를 입은 보험소비자를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손해보험업계는 ▲보험료·대출 원리금 등 납부 유예 및 대출만기 연장 ▲피해자 지원 등을 위한 보험계약 대출 신속 지급 ▲보험가입조회 지원 및 보험금 신속 지급 ▲소상공인 보증 지원 등에 대해 뜻을 모았다.

아울러 손해보험협회는 코로나19의 국내 확산 차단 노력에 동참하고자 협회 업무 대응을 아래와 같이 강화해 운영하기로 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한 보험 민원상담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전문 상담인력을 전진배치하고, 코로나 확진으로 인한 건물 폐쇄 등이 이뤄질 경우 상담인력을 재택근무로 전환해 온라인, 유선상담 등 비대면 상담이 가능토록 조치할 예정이다.

코로나19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을 조장하고 이를 이용한 보험상품 판매가 이뤄지지 않도록 국민정서에 맞지 않는 보험상품 광고에 대한 미승인 조치 등 보험광고 심의를 강화한다.

손해보험 설계사 자격시험을 3월 첫째 주까지 총 4회 취소하고 3월 예정된 민관합동 보험사기 조사교육 등 관련 집체교육을 연기하기로 했다. 향후 코로나19의 확산 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적인 자격시험 취소 등도 검토 예정이다.

생명보험업계도 ▲보험료 및 계약대출이자 납부 유예 ▲보험금 신속 지급 등을 통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국민 및 소상공인 등에 대한 적기 지원을 실시하고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함과 동시에 편리하고 신속한 보험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생명보험협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월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생명보험 관련 자격시험(설계사, 변액보험)을 지난 24일부터 3월 6일까지 2주간 잠정 중단했다.

일부 코로나19 감염 불안심리를 이용해 불필요한 보험가입을 권유하는 등 ‘보험 공포 마케팅’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험업계 차원의 자정노력을 강화하고 자극적인 문구 등을 이용한 과장 광고 및 불완전 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