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구·경북 지역에 초집중 방역 안전망 가동할 것”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대구·경북 봉쇄’ 논란에 대해 “적절치 못한 표현으로 많은 심려를 끼쳤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용어 선택이 매우 부주의했다. 시도민의 절박한 심정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해 송구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봉쇄’란 용어에 대해 “방역 전문용어상 감염 차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대구·경북 시·도민 여러분을 끝까지 지키겠다. 한 명 한 명을 지키기 위해 무엇도 포기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원내대표는 “대구·경북 확진자가 790명을 넘어선 만큼 더 빨리 확진자를 찾아 치료하고 대구·경북 시·도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추가 전파를 막는데 집중하겠다”며 “민주당과 정부는 대구·경북에 초집중 방역망을 가동할 예정으로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집중투입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무총리, 복지부 등이 현장에서 지휘를 하는 만큼 모든 국가적 역량을 대구에 모으겠다”며 마스크 유통과 관련해서도 “오늘부터 수급 제한 조치가 시행되는데 마스크 생산량 대부분을 국내에서 판매하게 되면 수급이 원활히 될 것으로 기대한다. 마스크를 제때 적정가격으로 구입할 수 없다면 더 강도 높은 특단의 조치를 검토해서라도 마스크 문제를 꼭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와 관련해선 “국회가 할 일은 국민을 안심시키고 원활한 방역을 위한 지원에 힘을 모으는 일이라 생각한다. 오늘 본회의를 열어 코로나19 대책특위를 구성하고 코로나3법을 처리해서 방역당국과 국민께 총력을 다해 지원할 예정”이라며 “장기적 양상을 보이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추경을 논의하는 등 어려움을 겪는 민생경제를 적극 챙겨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야는 이날 김진표 민주당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을 마쳤는데, 민주당에선 김 의원을 비롯해 여당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인 기동민 의원이 특위 간사를 맡았고, 김상희, 홍의락, 조승래, 심기준, 박정, 김영호, 허윤정 등 9명, 미래통합당에서는 김승희 의원을 간사로 신상진, 나경원, 이채익, 박대출, 김순례, 백승주, 정태옥 등 8명, 민생당에서 김광수 의원까지 18명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