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추경 지체되면 긴급재정경제명령권 발동해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회의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회의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당정청이 25일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해 “방역조치 예산은 추가경정예산을 기다릴 필요 없이 2조원의 재해대책 예비비를 하루라도 빨리 지원하는 게 마땅하다”고 역설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고위당정협의를 가진 가운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번 주에 발표할 행정부 자체 지원 방안에 더해 추경 등 당정청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추가적 대책과 지원방안을 마련했으면 한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 역시 “국회 일정이 다 취소됐고, 우리가 원하는 대로 추경이 쉽게 될 것 같지 않은 생각이 든다”며 “추경의 국회통과가 조금이라도 지체되면 긴급재정명령권이라도 발동해서 적시에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대표는 “예비비를 최대한 가동하되 선제적 추경을 준비해 달라”고 주문했으며 방역과 관련해선 신천지를 꼬집어 “법이 허용하는 한 모든 시설을 잠정폐쇄하고 모든 신도를 빠짐없이 파악해서 방역체계 안에 포함해야 한다. 협력을 거부하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신속히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대책특위 위원장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라며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관련법이 허용한 최대의 조치를 시급히 취해야 한다, 국민 모두가 대구·경북을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셔야 하고 정부도 부족함이 없도록 지원 대책을 세워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이인영 원내대표까지 “최대한 신속하게 추경을 편성해 달라. 관건은 타이밍”이라며 “늦어도 이번 회기 내에 추경을 통과시킬 각오로 밤잠을 줄여서라도 속도를 내 달라”고 힘주어 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원내대표는 “자영업자는 하루하루 존망을 오가는 애타는 시간이 흘러가고 있다. 당장 눈앞에 닥친 임대료, 이자 부담을 덜 방안부터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정부가 가장 피부에 와 닿는 대책으로 대구·경북 시민·도민과 함께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