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 불러일으키는 조치보다...전지구적 노력 힘 모으는 것 중요"
일부 국가들의 한국인 차단 움직임에 대한 불편함 드러내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열린 제43차 유엔 인권 이사회의 고위급 회기에 참석해 기조연설 중인 강경화 장관 / ⓒ외교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국내에 ‘코로나19’가 확산되는 가운데 일부 국가들의 한국인 차단 움직임에 대한 불편함을 드러냈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전날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열린 제43차 유엔 인권 이사회의 고위급 회기에 참석해 전 세계에 확산되고 있는 불평등, 차별, 혐오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기후변화, 디지털 기술, 신종 전염병 등 인권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도전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특히 강 장관은 ‘코로나19’와 관련해 “현재 대한민국은 다른 많은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확진환자 치료를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며 “최근 우리나라에서 며칠 동안 확진환자 수가 다수가 밀집한 모임을 진행한 특정 종교를 중심으로 폭증했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폭증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정부는 감염병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상향했으며 우리는 공중 보건 수단을 총동원해 빠르게 퍼지고 있는 이 질환에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 정부는 국제 공중 보건 위기에 대한 WHO의 권고를 준수하면서, WHO 및 동 사태에 영향을 받고 있는 다른 국가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 있으며 새로운 질병에 대응하기 위한 초기 단계에서부터 인간 중심 접근을 견지해 왔다”고 했다.

더불어 “모든 진전 사항과 정부의 조치에 대해 최대한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해오고 있으며, 이미 최고 수준인 질병 관리 및 의료 시설의 역량을 더욱 보강해나가고 있다”면서도 최근 보고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 발생 국가 출신자에 대한 혐오 및 증오 사건, 차별적인 출입국 통제 조치 및 자의적 본국 송환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했다.

무엇보다 “질병 감염 발생 국가 수가 증가함에 따라, 각국 정부들은 대중의 공황을 불러일으키는 조치를 취하기보다 과학적인 증거에 기반해 이러한 사건들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하고 이를 종식시키기 위한 전지구적인 노력에 힘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도 했다.

강 장관의 이 같은 반응 최근 ‘코로나19’가 국내에서 확산됨에 따라 한국인에 대한 입국금지가 늘어남에 따라 불편함을 그대로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현재  ‘코로나19’가 국내에서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전 세계의 이목이 한국에 집중돼 한국인들에 대한 입국이 속속 금지되고 있다. 현재 이스라엘을 포함해 바레인, 요르단, 키리바시, 사모아, 사모아(미국령) 등에서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는 한편 자가격리 등 입국절차를 강화하고 있다.

또 제한적 조치로 입국절차를 강화하고 자가격리 등을 취하는 국가도 있다. 브루나이는 한국,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을 고위험 감염국가로 지정, 입국 후 자가격리는 필요하지 않으나 14일간 건강상태를 관찰키로 했고, 영국은 한국, 후베이성 외 중국, 대만, 일본,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방문자 경우 14일 이내 유증상의 경우 자가격리를 취하기로 했다.

이외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 마카오, 오만, 에티오피아, 우간다, 카타르 등의 국가 등이 제한적으로 한국인에 대한 입국을 강화하고 있다. 또 미국은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각별한 주의’에 해당하는 2단계로 올렸고, 대만도 한국을 여행경보 2단계로 지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