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대구교회 참석 명단자 확보...전원 자가격리 '진단검사'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 / ⓒ뉴시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대구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아직 봉쇄망이 유효하다고 판단하고 고강도 방역에 나선다.

24일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지금까지 집중했던 해외 유입 차단, 역학조사를 통한 접촉자 격리 등의 봉쇄정책도 계속 유지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차관은 “현재 코로나19의 전파 양상이 그 규모는 크지만 일부 지역 또는 집단에 의한 전파가 주된 원인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역학조사와 접촉자 격리를 중심으로 하는 방역 봉쇄망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대구지역의 코로나19 확산 속도와 규모를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정부는 대구지역의 감염 전파를 차단하고 소멸시키는 것을 목표로 범정부적인 역량을 모두 동원해서 고강도의 방역 봉쇄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구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관리하고 지자체와 함께 과감한 방역조치를 실시하고 있다”고 했다.

이를 위해 “신천지 대구교회 종교 행사에 참여한 대구지역 신자와 타지역 신자 등 9,535명의 명단을 이미 확보했으며 이들에 대해서는 확진환자들과의 접촉 여부와 무관하게 전원 자가격리를 조치했고 이들에 대해서는 진단검사도 모두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우선 유증상자부터 신속하게 검사를 하고 있으며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대구시의 모든 유증상자들에 대한 진단검사도 실시할 계획”이라며 “임시선별진료소를 여러 군데 설치해 진단검사 물량을 집중하여 대구시의 모든 유증상자들에 대한 검사를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더불어 “현재 대구시와 지역 의료계 등과 협의 중이며 최대한 신속하게 실행토록 하겠으며 환자들이 안정적인 상태로 잘 치료받기 위한 병원과 의료 인력 등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차관은 “대구의 경우 확진환자의 발생 규모가 커서 이 지역의 지역사회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면 향후 전국적 확산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며 “주된 방향으로는 우선 코로나19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최대한 경증 상태로 찾아내고 이를 통해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