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차출퇴근 전면 시행, 5,700여개 어린이집 2주 휴원 등

24일 브리핑을 갖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코로나19’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격상함에 따라 서울시 공무원 시차출퇴근제 도입 등 선제 대응책을 내놨다.

24일 박원순 시장은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에 따른 서울시 선제적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이 새로운 국면을 맞는 엄중한 상황 속에서 지역사회 감염을 완전히 차단하고 심각단계 격상에 대응하기 위한지자체 차원의 선제적 대응조치 시행에 시정 총역량을 집중하는 차원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신천지예수교’ 신도중 확진자 다수 발생과 청도대남병원의 집단감염 등 종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어 국민적 불안심리가 확산되고 있고, 은평성모병원의 복수 확진자 발생으로 ‘병원 내 감염’ 우려가 증대되고 있어, 서울시민들의 건강에 대한 위험 역시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단 서울시는 전문가 논의 등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 높은 전염력 등 그 특성을 고려, 그간 국내외 확산 과정에서 나타난 위험도가 높은 취약분야에 대한 선제적 조치를 즉시 시행한다.

또한, 서울시·자치구·투자출연기관의 대응체계 재편은 물론 병원, 대학, 지역사회, 민간과의 협치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 차단과 확산 저지, 그리고 치료역량 강화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미 위기경보가 ‘경계’ 단계일 때부터 ‘심각’ 단계에 준한 선제적 대응기조를 유지해 온 바, 정부와 함께 지역사회 감염 예방 등 확산 차단에 만전을 기함과 동시에, 사태 악화의 상황에 대하여도 충실히 준비해 왔다.

이번 위기경보 ‘심각’ 단계 격상 대응을 위한 서울시의 선제적 대응은재난대응체제 대폭 강화, 의료 및 방역 대응체계 병행, 고위험 우려시설 중점방역 및 접촉우려자 관리강화 대책 등이 있다.

또 밀접접촉 최소화를 위한 긴급조치(시차출퇴근제 도입, 도심집회 제한), 자발적 이동제한을 위한 다중이용시설 임시 휴관·휴업 조치, 재난특별방송 체제로 TBS 개편, ‘심각’ 단계에 부합하는 ‘시민행동요령’ 개편 등7대 종합대책으로 집약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