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입국금지 촉구…이것이 거의 유일한 현재 할 수 있는 대책”

황교안 대표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민준 기자
황교안 대표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민준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4일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해 “지금이라도 청와대가 중심이 돼서 최고의사결정권자의 책임 아래 선제적 대응책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지금 우한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보면 당국 대응이 한 발짝, 두 발짝씩 계속 늦고 있다. 부실·늑장 대응이 반복되는 구조적 환경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다시 한 번 중국발 입국을 금지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이것이 거의 유일한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책이기 때문”이라며 “대한의사협회가 중국발 입국금지를 제시한 시점이 무려 한달여 전이었다. 그때 의사협회의 말을 들었더라면 사태가 이 정도까지 오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황 대표는 “정치가 아닌 과학으로 판단해야 한다. 정권의 논리가 아닌 전문적 식견이 필요하다”며 “이스라엘이 우리 국민 입국을 금지시켰고 미국 당국은 우리나라 여행경보를 2단계로 올렸다. 우물쭈물하다가는 우리 대한민국이 전 세계로부터 입국금지 국가가 될지도 모른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 대정부 질문에 출석하기로 되어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에 대해서도 “3일간의 대정부 질문 기간 중 하루만 국회에 출석할 수 있도록 저희 당에서 협조하겠다. 대승적 차원에서, 그리고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안전의 총책임자가 국회에 오래 앉아 있지 않도록 하기 위한 그런 조치”라며 “남은 날은 업무에 복귀해 우한코로나 사태 수습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황 대표는 전광훈 목사의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한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사용 불허 방침에도 불구하고 지난 주말 집회를 강행한 점도 꼬집어 “집회를 열고자 하는 그 마음은 저 역시 모르는 바 아니나 지금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그 무엇보다 우선돼야 할 때”라며 “국민들께서 근심 어린 시선을 보내고 계신다. 가급적 모든 집회를 자제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그는 정부를 향해선 “정부가 사용한 ‘대구 코로나’ 이 명칭은 대구 시민에게 씻어내기 힘든 아픔을 남겼다”며 “이참에 지역감정에 기대어보겠다고 하는 구태정치는 없어져야 된다. 국민들에게 상처와 몰락만 안겨드릴 뿐”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