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일부 국·공립 병원 상대 대구시 긴급 의료진 지원 요청 공문서 발송
대구 소재 보건소 선별진료소 등에 배치돼 코로나 의심환자 검사
공항서 에스코트 숙소까지 잡아주는 중국 유학생보다 못한 자국민 의료진 불만글 게시
불만 일자 '일부 의료진 우선 숙소 제공' 뒤늦게 입장 번복

[시사포커스/정유진 기자]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해 대구광역시로 의료진들이 긴급 차출되는 가운데 보건당국이 '숙소 자체해결' 등을 지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대구,경북지역 방역조치 및 지원상황 브리핑(사진=복지보건부)
대구,경북지역 방역조치 및 지원상황 브리핑(사진=복지보건부)

23일 의학계 등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지난 21일 오후 대구 인근 지자체와 일부 국·공립 병원을 상대로 대구시 긴급 의료진 지원을 우선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복지부는 이 공문에서 "코로나19 확산상황 관련 대구광역시에서 공중보건의사의 지원근무를 긴급요청하니 각 도별 배정인원에 따라 업무지원 명단을 21일까지 제출해 달라"며 "업무지원자들이 22일 오전까지 대구광역시청 8층 상황실로 집결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전달했다.

긴급 업무지원 요청 인원은 충청남·북도에서만 각 15명씩 모두 30명이다. 

이들 공보의를 포함한 파견 의료진들은 대구 소재 보건소 선별진료소 등에 배치돼 코로나 의심환자 검사 등 관련 업무를 맡도록 했다. 

실제 공보의들에게 대구 파견이 공지되는 과정에서 "현재 상황에서는 정해진 것이 없어 당장은 숙소 제공이 어려우니 우선 '알아서' 숙소를 잡아 달라"는 취지의 보건당국 방침이 함께 전달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내용은 공문에 명시되지는 않았다. 

공보의 뿐만 아니라 일선 국·공립 병원에 근무하다 대구로 차출된 의사와 간호사들에게도 같은 지침이 내려진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이들은 대구로 이동하는 차편조차 제공받지 못한 채 개별 이동수단을 이용해 대구까지 이동해야만 했다. 

22일 연세대학교 동문 커뮤니티인 '세연넷'에 게재된 대구로 강제 파견된 의료진의 글이 각 온라인 커뮤니티에 확산된 가운데, 중국 유학생보다 못한 자국 의료진의 지원 현실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디시인사이드에 소개된 의료진의 글에서 대구에 강제 파견된 의사라고 밝힌 작성자는 '아침에 대구에 왔더니 숙소도 안잡아 주고 우리가 알아서 하랜다. 그야말로 컨트롤타워의 총체적 부재다.'라고 밝히며 '박원순시장과 유은혜 장관은 서울시 중국인 유학생들을 위해 공항부터 에스코트해서 숙소까지 알아봐 주고 세끼 밥까지 챙겨준다는 내용의 회의를 하던데...자국민 의료진보다 중국인 유학생이 상팔자네"라고 썼다.

또한 "우리나라가 지금 이사태를 잘 이겨내고 살기좋은 곳이 되었으면 좋겠는데..."라면서 "처음 와 보는 대구 어느 보건소에서 신천지 명단 쫙 받아들고 있자니 내가 참 뭐하는 짓인가 싶어..."라며 글을 맺었다. 

당국은 이후 대구에 파견된 의료진들의 불만이 고조되자 뒤늦게 집결 당일부터 근무가 가능한 공보의 포함 일부 의료진들에게 우선적으로 숙소를 제공하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환자와 대면하며 접촉한 바이러스 전파 위험성 뿐 아니라 누가 거쳐 갔을지 모를 감염지역 내 숙소에서 의료진들의 건강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특히 이들 의료진들이 시내 곳곳으로 흩어져 '알아서' 숙소를 마련할 경우 또 다른 '방역 무방비'상태와 맞닥뜨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특히 대구의 경우 사실상 지역사회감염이 본격적으로 시작돼 보건당국의 체계적인 대응이 보다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시점에서 이 같은 대처는 오히려 시민들의 불안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파견 근무를 나간 의료진들의 숙소를 안전한 장소에 마련해 추가적인 바이러스 확산 가능성을 막아야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