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감염 진행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인식"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 모습 / ⓒ뉴시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 모습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코로나19’가 확산세를 보임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

20일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브리핑을 통해 “확진환자들의 역학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으나 현재까지 조사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볼 때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의 감염 진행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현재는 해외에서 유입되던 코로나19가 제한된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단계로 판단하고 있으며 이러한 판단 하에 정부는 방역대응체계를 이에 맞게 변화하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또 “지금은 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이라는 위험요인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의 감염 전파가 동시에 시작되고 있는 초기 단계로 판단되는 만큼 검역을 중심으로 한 해외 유입의 차단과 조기 발견 노력은 계속 유지할 계획”이라며 “이에 더해 지역사회 전파에 대처하기 위한 대응 체계 강화가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를 조기에 발견해 감염 전파를 차단하는 한편, 최대한 경증 상태에서 확진환자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환자들이 안정적인 상태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충분한 격리 치료병상과 의료 인력을 확보해 특히 발생할 수 있는 중증환자에 대해서는 더 세심하게 치료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오늘부터 진단검사 대상이 확대되고 격리병상을 확충하기 위한 감염병 전담 병원의 지정도 시도별로 함께 조치하고 있으며 전파 속도는 빠른 편이며 초기부터 감염이 가능한 특성이 있는 반면 치명률은 낮은 편이나 고령자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분석되고 있다”고 했다.

때문에 “지금까지와 다른 전략으로 지역사회에서의 전면적인 노력을 통해 환자를 최대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에 집중하면서 특히 중증 환자는 세심하게 돌본다면 우리는 코로나19를 큰 피해 없이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