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만두 시장서 매출 8680억 원 달성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만두’가 전 세계 만두 시장에서 868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만두’가 전 세계 만두 시장에서 868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CJ제일제당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만두’가 전 세계 만두 시장에서 868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글로벌 매출은 5520억 원으로, 3690억 원의 매출을 올린 전년 대비 약 50% 성장한 수치다. 글로벌 매출 비중은 지난 2018년 처음으로 절반을 넘어선데 이어 지난해 63%를 기록했다. 

글로벌 매출은 미국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비비고 만두는 미국에서 전년비 50% 가까이 성장한 363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는 3160억 원을 기록한 국내 매출을 추월, 사상 최초로 미국 매출이 국내 매출을 넘어서는 기염을 토했다.

중국과 베트남, 유럽, 일본 등 진출한 모든 지역에서 매출이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중국에서는 92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1000억 원 돌파를 목전에 뒀다. 베트남에서는 최근 3개년 연평균 100%씩 성장하며 6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유럽과 일본도 전년 대비 매출이 확대되며 한국식 만두 열풍에 힘을 보탰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비비고 만두의 글로벌 성장은 철저한 현지화’와 ‘인프라 확대’가 주효했다. 철저한 시장조사와 소비자 니즈·식문화 트렌드 등을 분석해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춘 제품을 개발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닭고기와 실란트로(고수)를 선호하는 현지 식문화를 반영해 ‘치킨&실란트로 만두’를 개발했다. 이러한 현지화 제품과 ‘비비고 왕교자’가 글로벌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으며 현지에서 매출 증가를 이끌고 있다.

공격적인 투자를 통한 인프라 확보도 크게 작용했다. CJ제일제당은 전략국가인 미국과 중국을 겨냥해 연구개발(R&D) 및 인프라에 투자하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는데 집중했다. 2017년 미국과 중국 중심 생산기지를 베트남, 유럽으로 확대하며 대륙별 생산 거점을 확보, 비비고 만두의 세계적인 영향력 확대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R&D 투자와 대륙별 생산거점 간 사업 시너지,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만두 사업 확대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미국은 서부지역에 신규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슈완스 등 인수 기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현지 유통채널 입점도 확대한다. 뉴욕 맨해튼 록펠러센터에서 운영 중인 ‘비비고 팝업 레스토랑’을 쇼케이스(Showcase) 매장으로 활용해 동부지역 유통채널 입점 확대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최대 만두 소비 국가인 중국에서는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새우 등 해산물을 활용한 현지화 제품 개발에 집중한 계획이다. 급변하는 중국 유통 시장 변화에 맞춰 온라인 판매에도 주력한다. 베트남은 ‘비비고 만두’를 앞세운 한식 만두와 현지식 만두로 투 트랙(Two-Track) 전략을 지속 추진한다. 일본과 유럽에서도 수출을 확대하고 B2B(Business to Business)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이를 통해 올해 국내외 만두 매출을 1조 이상 달성, 글로벌 만두시장 1위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비비고 만두는 철저한 준비와 지속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매년 매출이 확대되면서 ‘한식 세계화’를 이끄는 선두주자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그 동안 축적된 연구개발력과 혁신기술 경쟁력, 성과창출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글로벌 만두 사업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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