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2015년 상품 매출과 비교해보니
올해 점당 마스크 매출 67.5% 더 높아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 불안감이 2015년 메르스 때 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BGF리테일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 불안감이 2015년 메르스 때 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BGF리테일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 불안감이 2015년 메르스 때 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20%에 이르는 메르스 치사율에 대한 ‘학습효과’ 때문으로 분석된다.

편의점 CU가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 기준 약 한 달(1월 20일~2월 16일) 간 주요 상품들의 점당 평균 매출을 메르스 때 같은 기간(15년 5월 20일~6월 16일)과 비교 분석한 결과, 마스크 올해 매출이 67.6%나 더 높았다고 18일 밝혔다.

손 세정제는 30.2%, 비누 21.9%, 가글 용품 18.9% 등 다른 위생용품들의 매출도 메르스 때보다 크게 올랐다. 감기약, 해열제 등 안전 상비 의약품 매출 역시 57.2%로 큰 폭으로 신장했다.

메르스 때보다 가장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인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무려 864.7%에 달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소비자들이 홍삼과 유산균, 비타민 등이 함유된 제품을 많이 찾았기 때문이다. 한방 음료 등 기능성 음료도 덩달아 20.6% 매출이 올랐다.

CU 관계자는 “같은 호흡기 감염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올해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며 “아직 국내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메르스 당시 약 20%에 이르는 높은 치사율과 최근 중국의 대규모 감염사태에 대한 학습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대면 접촉을 피하기 위해 외부 활동을 자제하면서 가까운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하는 수요도 증가했다.
 
최근 한 달 도시락 매출은 메르스 때와 비교해 32.2% 더 높았다. 김밥 65.9%, 즉석식 93.9%, 시리얼 61.6%, 육가공류 29.2% 매출도 올랐다. 외식이 줄어들면서 반찬류 29.0% 농산 식재료 27.4% 과일 27.2% 판매가 늘었다.

CU가 요기요를 통해 운영하고 있는 배달 서비스 이용 건수도 최근 한 달 동안 평소 대비 68.5% 상승했다. 지난주 밸런타인데이 상품 배달 이용 건수는 지난해 빼빼로데이 시즌 대비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윤석우 BGF리테일 빅데이터팀장은 “정부의 발 빠른 대응으로 감염 예방수칙에 대한 시민의식이 높아지면서 관련 상품들의 수요도 메르스 때 보다 눈에 띄게 증가했다”며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관련 상품들의 재고 확보 및 점포 위생 관리에 더욱 신경 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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