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에 맞춰 보행사망자 점유율 높아져...교통안전 종합대책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자료화면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자료화면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4명은 보행자 사고로 이중 60%는 고령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교통 사망사고 분석 결과, 전체 사망자 중 보행자가 40%수준을 차지했으며 이중 고령자가 57%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수치와 맞물려 향후 인구 고령화로 인해 사망자 점유율이 더 높아질 전망으로 고령자 특성을 고려한 보행자 안전대책 마련도 시급한 시점이다.

이에 경찰청은 보행자의 보호를 위해 국토부, 행안부와 종합 교통안전활동을 추진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및 ‘사람 생명 보호 중심’인 선진 교통문화 정착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경찰청, 국토부, 행안부는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 중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의 일환으로 보행자에 대한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주요 추진사항으로 보행자 사고다발지역 위주로 교통경찰을 집중배치하고, 지자체와 협업해 안전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안전속도 5030’을 올해 내 전국 시행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하며, 보행자 보호를 위한 법적 절차를 마련할 예정이다.

더불어 ‘사람 중심’ 교통문화 확산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업, 연초에 보행자 안전 합동 캠페인 등 집중홍보를 추진하는 한편 주민 의견을 수렴해 보행자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개선 대책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또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등 고위험 법규위반 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하고 운전자 단속과 병행해 무단횡단 보행자에 대해서도 계도 및 단속하되, 사전 홍보를 통해 경각심을 제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배달 문화의 확산 등으로 오토바이 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암행단속 및 공익신고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