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 베이비붐 세대 은퇴 후 식생활 변화 분석
아내도 ‘가사’ 은퇴…58~60년생 남성 HMR 구매 늘어

은퇴 전후 집 밥 빈도 변화 중 HMR 인당 구매건수. ⓒ롯데멤버스
은퇴 전후 집 밥 빈도 변화 중 HMR 인당 구매건수. ⓒ롯데멤버스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베이비붐 세대는 은퇴 후 식당 이용을 줄이고 집 밥을 늘렸다. 그러나 집에서도 ‘요리’보단 ‘가정간편식(HMR)’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멤버스는 이달 발간한 ‘2020 트렌드픽’에 따라, 베이비 붐 세대는 은퇴라는 생애 주요 변곡점을 맞으며 생활 전반에 걸쳐 소비 변화가 발생했다고 14일 밝혔다.

리서치플랫폼 라임 설문 및 엘포인트(L.POINT) 거래 데이터 분석 결과, 분석 대상인 은퇴자 부부 집단(58~60년생 남성, 61~63년생 여성)은 지난 2016년 대비 지난해 백화점 식당가 이용을 33% 줄였다. 이는 소비 규모 축소에 따라 외식 빈도가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결과에서도 50대 부부(2인 가구 기준)에 비해 60대 부부의 외식(음식) 및 숙박 지출 비중이 3%가량 적었다. 반면 식료품 및 음료(비주류) 지출 비중은 5% 정도 많았다. 

외식이 줄었다고 해서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하는 것은 아니었다. 은퇴자 부부의 집 밥 빈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소스류와 가정간편식 구매 추이를 살펴본 결과, 지난해 소스류 인당 구매금액(-9.2%)과 구매건수(-0.8회)는 모두 2016년 대비 감소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분석 집단의 가정간편식 인당 구매금액 및 구매건수는 증가했다. 지난해 가정간편식 인당 구매금액이 같은 기간 약 16%, 이용건수가 1.3회 늘었다. 

특히 남성은 여성보다 증가폭이 컸으며, 인당 구매금액이 17%, 구매건수가 평균 1.5회 많아졌다. 이는 베이비붐 세대 아내의 ‘가사 은퇴’가 현실화됨에 따라 직접 재료를 구매해 요리하기보다는 간편식 등을 이용해 간단히 조리해먹는 집 밥의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라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이비붐 세대가 주로 먹는 가정간편식(중복응답 포함)은 냉동식품(80.4%), 즉석밥(48.0%), 탕·국·찌개(34.8%), 전(29.1%), 밑반찬(22.9%)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 반찬류 중 양념육(26.1%)과 간편 조리 생선(11.5%) 응답도 적지 않았다.

가정간편식을 언제 이용하느냐는 설문에는 ‘요리가 귀찮을 때(57.5%)’, ‘식사 준비 시간이 없을 때(56.2%)’, ‘요리 재료가 없을 때(43.2%)’, ‘특별한 메뉴가 먹고 싶을 때(22.4%)’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황윤희 롯데멤버스 데이터애널리틱스부문장은 “은퇴 후 집에서 세 끼 모두 챙겨 먹는 남편을 ‘삼식이’라 부른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었는데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니 간편식의 도움으로 직접 식사를 준비하는 남편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장년층 남성을 위한 쿠킹클래스가 속속 등장하는 등 액티브 시니어들이 사회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